‘나처럼’ 운전하는 車…현대·기아차, AI 기반 부분자율주행 기술 최초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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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타임스 김양혁 기자] 현대·기아자동차가 AI(인공지능)를 기반으로 운전자를 학습해 작동하는 스마트크루즈컨트롤(SCC)을 개발했다. 만개 이상의 패턴을 구분함으로써 적용 시 어떤 운전자의 성향도 맞출 수 있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현대·기아차는 21일 운전자의 주행 성향에 맞는 부분 자율주행을 구현하는 기술인 SCC-ML(머신러닝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밝혔다.

SCC는 앞차와 거리를 일정하게 유지해 운전자가 설정한 속도로 자율주행을 해주는 기능으로, ADAS(첨단 운전자보조 시스템)의 주요 기술 중 하나다. SCC-ML은 기존 SCC에 인공지능(AI) 기술을 더해 운전자의 주행 성향을 차가 스스로 학습해 SCC 작동 시 운전자와 거의 흡사한 패턴으로 자율주행을 해준다.

기존 SCC는 앞차와 거리, 가속성 등의 주행패턴을 운전자가 직접 설정해야 했으며, 조절되는 단계가 세밀하지 않아 운전 성향을 고스란히 반영할 수 없었다. 예컨대 같은 운전자라도 가속 성향이 고속과 중속, 저속 구간에서 각각 다르지만, 기존에는 이런 세부적인 설정을 변경할 수 없었다. 이 때문에 SCC가 운전자의 주행 성향과 다를 경우 운전자는 이질감을 느끼거나 심할 경우 불안감 때문에 SCC 사용을 꺼리는 경우도 있었다.

현대·기아차 측은 SCC-ML에 대해 "다양한 상황을 고려해 총 만개 이상의 패턴을 구분함으로써 어떤 운전자의 성향에도 맞출 수 있는 기술"이라고 설명했다.

현대·기아차의 SCC-ML 구동 원리는 전방카메라, 레이더 등의 센서가 다양한 운전상황에서 발생되는 정보를 지속해서 수집해 ADAS의 두뇌 격인 제어컴퓨터로 보낸다. 제어컴퓨터는 입력된 정보로부터 운전자의 주행습관을 추출해 종합적인 주행 성향을 파악한다. 이때 AI 기술 중 하나인 머신러닝 알고리즘이 적용된다.

주행 성향은 크게 보면 앞차와의 거리, 가속성(얼마나 신속하게 가속하는지), 반응성(주행환경에 얼마나 민첩하게 반응하는지)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으며 거기에 더해 다양한 속도와 주변 차량과의 거리 조건을 모두 고려했다. 저속으로 시내를 주행할 때는 앞차와의 차간거리를 매우 가깝게 유지하나 고속 주행 시에는 차간거리를 멀게 유지할 수도 있다.

현대·기아차 자율주행개발센터 관계자는 "SCC-ML은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적용해 기존 SCC의 사용성을 대폭 개선했다"며 "자율주행 기술 개발에 필수적인 AI 분야에서 업계 선두권의 기술력을 확보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김양혁기자 mj@dt.co.kr

‘나처럼’ 운전하는 車…현대·기아차, AI 기반 부분자율주행 기술 최초 개발
현대·기아자동차는 21일 운전자의 주행 성향에 맞는 부분 자율주행을 구현하는 기술인 SCC-ML(머신러닝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SCC-ML 구현 이미지. <현대·기아자동차 제공>

‘나처럼’ 운전하는 車…현대·기아차, AI 기반 부분자율주행 기술 최초 개발
현대·기아자동차는 21일 운전자의 주행 성향에 맞는 부분 자율주행을 구현하는 기술인 SCC-ML(머신러닝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SCC-ML 구현하고 있는 운전자. <현대·기아자동차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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