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볼턴, 北에 리비아모델 언급한 것은 큰 잘못"

  • 프린트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1일(현지시간) 경질된 존 볼턴 전 백악관 국가안보 보좌관이 북한 비핵화와 관련해 '리비아 모델'을 언급한 것은 큰 잘못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그(볼턴)가 김정은(북한 국무위원장)을 향해 리비아 모델을 언급했을 때 일종의 매우 큰 잘못을 한 것"이라며 "그것은 좋은 언급이 아니었다"라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카다피에게 일어난 일을 보라"며 재차 "그것은 좋은 언급이 아니었다"라고 강조한 뒤 "그것은 우리가 차질을 빚게 했다"고 말했다. 볼턴 전 보좌관에 대해 "나보다 불필요하게 더 터프하다"라고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날 언급은 북한이 극도의 적개심을 보여온 '대북 강경파' 볼턴 전 보좌관을 전날 전격 경질한 데 이어 그가 북한의 강한 거부감에도 불구하고 주창해온 리비아 모델까지 잘못된 정책이라고 부정한 셈이어서 주목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또 다른 질문에서도 "존 볼턴이 리비아 모델에 대해 언급했을 때 우리는 매우 심하게 차질이 생겼다. 그는 잘못했다"며 작심한 듯 볼턴 전 보좌관과 리비아 모델을 재차 언급했다.

그는 "그가 그것, 리비아모델을 언급하자마자, 그 무슨 재앙이냐"라며 "리비아 모델로 카다피에게 일어난 일을 보라. 그리고 그(볼턴)는 북한과 협상하면서 그것(리비아모델)을 사용하고 있었다?"라고 반문했다.

이어 "나는 그 후에 김정은(북한 국무위원장)이 말한 것에 대해 비난하지 않는다"며 "그(김 위원장)는 존 볼턴과 함께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아 했다. 그런 말(리비아 모델)을 하는 건 터프함의 문제가 아니라 현명하지 못함의 문제"라고 지적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북한은 엄청난 잠재력이 있다. 북한은 러시아와 중국, 한국 사이에 있고, 믿을 수 없을 정도의 국민을 갖고 있다"며 "나는 정말로 믿을 수 없는 잠재력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디지털뉴스부기자 dtnews@dt.co.kr



트럼프 "볼턴, 北에 리비아모델 언급한 것은 큰 잘못"
지난 6월 북미 정상의 판문점 회동 장면 연합뉴스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추천기사



가장 많이 본 기사

스타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