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동킥보드·전기자전거…현대차 공유서비스 첫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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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킥보드·전기자전거…현대차 공유서비스 첫발
제주도 송악산 지역에서 공유형 전동킥보드와 전기자전거를 즐기고 있는 이용객들. <현대자동차 제공>


[디지털타임스 김양혁 기자] 현대자동차가 최근 1인용 이동수단으로 부상하고 있는 전동킥보드와 전기자전거를 활용한 공유 시범 사업을 시작한다. 자동차로만 국한했던 모빌리티(이동성) 사업 영역을 본격적으로 넓혀나가는 차원으로 풀이된다.

현대차는 제주도 내에 1인 이동수단인 전동킥보드 30대와 전기자전거 80대를 투입해 라스트마일 모빌리티 공유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12일 밝혔다.

라스트마일 모빌리티란 전동킥보드, 자전거 공유 서비스와 같이 주로 1인용 이동수단을 이용해 이동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교통이 혼잡하거나 버스나 전철 등 대중교통수단이 닿지 않는 단거리 이동 서비스로, 빠르고 간편하게 이동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단기간 내 현대인의 삶에 정착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현대차가 제주도에서 하는 시범 서비스는 제트(ZET)라는 서비스 플랫폼을 구축하고, 이를 이용해 복수의 서비스 운영회사가 소비자에 서비스를 제공(B2C)하는 개방형 구조로 진행한다. 현대차의 라스트마일 솔루션은 사용자 애플리케이션, 고속 IoT (사물인터넷) 모듈을 활용한 관리시스템 제공으로 운영사의 비용 저감과 효율성 증대를 꾀하는 동시에 헬멧비치, 보험서비스, 속도 제한 기술 등을 지원해 안전한 서비스 운영을 가능케 하는 것이 핵심이다. 서비스 대상 지역은 제주도 주요 관광지인 이호테우, 송악산 등 2곳이다. 전동킥보드는 송악산 지역에만 30대, 전기자전거는 두 지역 각각 40대씩 총 110대가 공급된다.

사용자는 앱스토어에서 제트 앱을 내려받아 내 주변에 있는 공유 기기를 확인할 수 있으며, 예약, 이용, 주차, 반납, 결제 등 공유서비스 일련의 과정을 스마트폰에서 이용할 수 있다.

현대차는 이번 개방형 라스트마일 모빌리티 시범사업으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의 긴밀한 네트워크를 확보하고, 얻은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더욱 고도화 한 모빌리티 솔루션을 개발한다는 방침이다.

최서호 현대자동차 전략기술본부 융합기술개발실 상무는 "이번 공유 전동킥보드와 전기자전거 시범 서비스로 보다 안전한 라스트 마일 모빌리티 정착에 이바지할 것으로 확신한다"며 "세계적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전동 개인 모빌리티를 이용한 공유사업이 한국에서도 고속 성장할 수 있도록 스타트업, 중소업체와 지속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양혁기자 m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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