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원 “여행사, 항공권 취소수수료 면제 조건 미리 알려야”

소비자원 “취소수수료가 면제되는 조건은 계약 체결의 중요한 내용,여행사가 소비자에게 판매하기 전 미리 알려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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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원 “여행사, 항공권 취소수수료 면제 조건 미리 알려야”
국내 운항 주요 항공사* 질병 관련 항공권 취소수수료 면제(감면) 여부. 한국소비자원 제공

A씨는 지난해 3월 B여행사 홈페이지에서 C항공사 왕복 항공권을 구매했다. 한달 뒤 수술이 필요한 질병이 생긴 A씨는 항공권 구입 취소요청을 했고, B여행사는 A씨에게 취소수수료 33만원을 부과했다. 이후 A씨는 항공사에는 질병으로 인해 항공권을 취소할 경우 취소수수료가 면제된다는 약관을 알게됐다. 이에 A씨는 취소수수료 33만을 돌려달라고 B여행사에 요구했으나 거절당했다.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는 11일 항공권 취소수수료 면제 약관을 소비자에게 알리지 않은 여행사에 대해 취소수수료 상당액을 배상할 것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소비자원에 따르면 국토교통부 '항공교통이용자 보호기준'에 따라 여행업자가 전자상거래로 항공권을 판매하는 경우 계약 체결 전에 수수료 면제조건 등을 소비자에게 알리게 돼 있다.

여행사는 '항공사마다 취소수수료 면제 약관이 다르기 때문에 항공권 판매 당시 이를 일일이 소비자에게 고지하기 어렵다'는 취지로 항변했다. 이에 소비자원은 "취소수수료가 면제되는 조건은 계약 체결의 중요한 내용이므로 여행사는 계약 체결 전 소비자에게 이를 고지해야 할 의무가 있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소비자원이 국내 공항 출발·도착 여객 수 기준 상위 10개 항공사를 대상으로 질병 관련 항공권 취소수수료 면제 여부를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관련 약관 없이 개별 사안에 대해 사유를 검토해 면제 여부를 결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항공·진에어·티웨이항공·이스타항공·에어서울·중국동방항공·비엣젯항공은 필요한 서류를 제출하면 본인 또는 가족 등의 취소수수료를 면제해주는 약관이 있는 상황이다.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이번 조정 결정은 소비자에게 항공권 취소수수료 면제조건에 대해 정확히 알리지 않았던 여행사의 부당한 관행에 제동을 걸어 소비자의 권익을 대변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며 "소비자들도 항공권을 살 때나 질병 등의 사유로 항공권을 취소할 때 항공사의 취소수수료 부과 정책에 관심을 가지고 살펴봐 달라"고 당부했다.황병서기자 BShwang@d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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