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 건강에 도움 되는 음식과 디스크 치료방법은?

  • 프린트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척추 건강에 도움 되는 음식과 디스크 치료방법은?
허리디스크는 현대사회에서 흔하게 발생하는 질환 중 하나다. 장시간 앉아서 일하다보니 바르지 못한 자세가 유지되고, 척추 근력을 사용하는 일이 적어짐에 따라 근력 또한 약화 되어 디스크 발생률은 더 높아지기 마련이다.

현대화가 될 수록 섭취하는 음식의 범위는 넓어지지만 척추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알고 섭취하기란 쉽지 않다. 척추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은 의외로 가까이에 있다.

첫 번째로는 지금도 먹고 있을지도 모르고 혹은 내 옆에 있을지도 모르는 '물'이다. 혈액순환이 원활해야 몸의 독소가 쌓이지 않고 미네랄이 뼈로 흡수되어 더 탄탄해 질 수 있어 수분이 중요하다. 척추건강의 큰 비중을 차지한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두 번째로는 식물성 단백질이다. 콩이나 견과류 같은 식물성 단백질은 몸에 필요한 영양소를 건강하게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데 오메가-3도 여기에 포함된다.

세 번째로 척추의 건강뿐만 아니라 척추 손상이 있은 후에도 척추건강을 회복시켜주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녹색 야채들(브로컬리,케일,시금치 등)이다. 마그네슘이 풍부하고 염산, 비타민 A, C, E, K가 다양하게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세포의 유지 및 관리에 도움이 된다. 외에도 감귤류 또는 베리류 과일, 오메가-3를 포함한 생선들도 도움이 된다.

척추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꾸준히 섭취해 예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미 디스크 증상이 발생했고 강도가 심해져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낀다면 미루지 않고 병원에 방문해 적극적으로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 주사치료나 물리치료로 대부분 증상이 호전이 가능하다. 디스크는 중증도에 따라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한 질환이기 때문에 계속해서 재발되거나 손상이 심하다면 수술적인 치료를 고려해 볼 수 있다.

강남베드로병원에서는 디스크 손상도가 높아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하거나 계속해서 재발되는 디스크에 대해서 인공디스크치환술을 통한 치료를 시행하고 있다.

인공디스크치환술은 손상된 디스크를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된 인공디스크로 교체해주는 수술방법으로 척추 뒤쪽에 밀집된 근육 신경 및 구조의 손상을 최소화하기 위해 근육이나 인대가 없는 전방, 즉 배를 통하여 척추로 접근하는 새로운 방식이며 5cm이하로 절개해 수술용 현미경을 활용하므로 출혈이나 신경 손상의 위험이 적은 편이고, 다른 수술에 비해 회복이 빠른 장점이 있다.

양재역에 위치한 강남베드로병원은 허리 인공디스크치환술 4,000례를 보유하고 있으며, 척추건강을 위해 7인의 신경외과 전문의가 끊임없이 연구하고 있다.

<도움말 강남베드로병원>

imkt@dt.co.kr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