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腸건강 한눈에

천랩 장내미생물 분석 서비스 '스마일베이비'

  • 프린트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우리 아이 腸건강 한눈에


천랩은 영유아 대상 장내 미생물 분석 서비스인 '스마일베이비'를 출시했다고 10일 밝혔다.

장내 미생물은 생활 습관, 식이 등 여러 요인으로 국가, 인종, 지역 등에 따라 다르게 구성된다. 장내 미생물의 불균형 상태는 크론병, 궤양성 대장염, 대장암 등의 장 질환과 아토피 피부염 등의 알레르기성 질환, 우울증, 치매와 같은 신경계 질환, 당뇨, 비만 등의 대사 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영유아의 장내 미생물 구성은 분만 형태, 수유 방식, 식이 단계에 따라 달라지는데, 영유아 시기의 장내 미생물 불균형 상태는 정상적인 면역체계의 발달을 방해해 아토피 피부염 등 알레르기성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 등이 발표되고 있는 상황이다.

스마일베이비는 천랩만의 유전체 참조 데이터베이스와 한국인 데이터를 포함해 독자 구축한 약 10만여건의 인간 마이크로바이옴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개발됐다. 장 속에 존재하는 모든 미생물의 유전정보를 한번에 대량으로 분석할 수 있는 NGS(차세대 염기서열 분석법)를 적용했다. 또한 AI(인공지능) 기술 기반 알고리즘으로 독자 구축한 GMS(Gut Microbiome Score)를 적용해 정확도를 높였다는 설명이다.

천랩의 장내 미생물 분석 서비스는 천랩의 협력 병원을 통해 이용할 수 있으며 의료진과 상담이 가능하다.

분석결과는 각 항목별 점수를 통해 제공된다. 영유아의 보호자는 △장내 미생물 생태계의 성숙 정도 △장 속에 존재하는 미생물의 다양성 △유익한 미생물(유익균) 분포 정도 △영유아에게 필수적인 유산균의 발달 정도를 파악할 수 있다.

천랩 관계자는 "장내 미생물 생태계는 환경변화에 대응하여 조성이 유연하게 바뀐다"며 "스마일베이비 서비스를 통해 출생 초기부터 미생물 분석을 통해 관리함으로써 아이들의 장내 미생물 생태계를 균형 상태로 발전시켜 성인이 되어서도 건강한 삶을 영위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수연기자 newsnews@dt.co.kr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