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진하는 車 생산·내수·수출

조업일수 감소 생산 5.5%↓
수입차 판매부진 내수 줄어
르노삼성 파업…수출도 부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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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류세 인하와 개별소비세 인하혜택 등에도 불구하고 경쟁심화와 생산업체 파업 등의 영향으로 자동차 시장이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조업일수 감소와 르노삼성 파업 등의 영향으로 지난 3월 국내 자동차의 생산, 내수, 수출 실적이 일제히 감소했다고 17일 밝혔다. 국내 자동차 생산량은 34만3327대로 전년동기 대비 5.5% 감소한 것으로 잠정집계됐다. 지난달 조업일수가 20일로 하루 줄어든 데다가 르노삼성이 부분파업을 단행한 것 등이 원인이다. 르노삼성은 조업일수 20일 중 12일을 부분 파업한 영향으로 지난달 생산량이 지난해 같은 달보다 40.4% 격감했다. 이는 전체 생산 감소량의 46.6%에 해당하는 수치다.

현대는 팰리세이드 등 스포츠유틸리티차(SUV)와 제네시스 G70·G90 등의 생산이 늘었지만, 세단형 모델 생산이 줄어 총생산량은 0.7% 줄었다. 기아는 K3, 쏘울부스터 등의 생산이 늘었으나 그 외 차종 생산이 전반적으로 줄어 6.4% 감소했다.

내수 판매도 조업일수 감소, 수입차 판매부진 등으로 인해 5.7% 감소한 15만6927대에 그쳤다. 수입차는 일부 업체의 재고 물량 부족, 경유 차량 판매 감소 등으로 28.4% 감소했다. 이에 따라 수입차 점유율도 지난해 3월 16.6%에서 지난달 12.6%로 낮아졌다.

친환경차 내수 판매는 보조금 지급 개시에 따른 일시적 판매량 증가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월 대비 45.9% 증가한 1만3713대에 달했다. 수출은 조업일수가 줄고 르노삼성 수출이 대폭 감소하면서 3.3% 줄어든 21만3736대로 집계됐다. 금액 기준으로는 1.2% 줄었다.

르노삼성은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 모델인 로그의 해외 판매량 감소, 대(對) 이란 수출 중단, 부분파업으로 인한 물량 부족 등으로 수출량이 62.3% 급감했다.

지역별로는 중동(-26.0%)과 중남미(-25.6%)의 감소 폭이 컸고 유럽연합(EU·-15.2%), 오세아니아(-5.5%)도 지난해보다 줄었다. 아프리카(77.8%), 아시아(29.0%) 수출 실적은 호조세를 보였고, 북미(7.5%)와 동유럽(3.1%) 역시 증가했다.

자동차부품 수출은 아시아, 동유럽 등은 증가했지만 북미, 유럽연합(EU) 등이 감소하면서 0.8% 감소한 19억3000만 달러를 기록했다.

한편 1분기 자동차산업 실적은 지난해 1분기보다 수출은 소폭(2.4%) 늘었지만, 생산과 내수는 감소했다. 생산량은 현대·기아·쌍용의 생산이 증가했으나 르노삼성 부분파업의 영향 등으로 0.8% 줄었다.

예진수선임기자 jiny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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