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착한뱅킹 "목소리로 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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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착한뱅킹 "목소리로 인증"
KB착한뱅킹’ 내 목소리서비스 화면. KB저축은행 제공


KB저축은행이 목소리를 통한 인증방식이 가능한 'KB착한뱅킹' 애플리케이션(앱)을 선보였다.

KB저축은행은 17일 금융권 최초로 비FIDO(Fast Identity Online :생체인식기술을 이용해 개인인증을 수행하는 기술) 인증방식이 적용된 '목소리서비스'와 QR코드로 진위확인이 가능한 '모바일 증명서' 기능을 추가했다고 밝혔다.

'목소리 서비스'는 FIDO방식을 적용하지 않아 FIDO인증기관과 시스템을 연결할 필요가 없어 빠르게 작동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해당 서비스를 통해 나의 목소리로 로그인, 메뉴찾기, 소액이체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지정된 계좌로 하루 50만원 이내에서 목소리로만 간단하게 송금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엄마에게 20만원 보내줘"라고 말하고 화면에서 이체내용을 확인 후 "이체"라고 말하면 바로 송금된다. 이 서비스는 금융보안원의 보안성 검토절차를 거쳤다고 KB저축은행 측은 밝혔다.

또한 모바일증명서는 공인인증서에 적용된 기술과 QR코드를 응용했다. 모바일로 각종 증명서와 확인서를 발급하고, 'KB착한뱅킹' 앱으로 누구나 원본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현재 대부분의 타 기관에서는 위변조 방지와 복사이용 금지를 위해 복잡한 절차를 거치는 반면, KB저축은행의 모바일증명서는 KB착한뱅킹 앱에서 QR코드확인으로 간단하게 원본이미지 대조 및 진위여부를 파악할 수 있다.

KB저축은행은 기술력 있는 핀테크 스타트업과 동반성장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스타트업을 발굴하여 협업하고 있다. 이번 서비스는 ㈜에잇바이트 및 ㈜파워보이스와 협업하여 이뤄낸 성과다. 두 회사는 KB금융그룹에서 육성하는 스타트업 조직인 'KB Starters' 소속으로 KB저축은행 뿐만 아니라 KB금융그룹 내 다른 계열사와의 협업 또한 확대하고 있다.

신홍섭 KB저축은행 대표는 "앞으로도 디지털 혁신을 통해 업계 내 디지털 리딩뱅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 이라며 "다양한 신기술을 적용해 금융소외계층도 안전하고 쉽게 모바일뱅킹을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황병서기자 BShwang@d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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