덩치커진 간편결제시장… 이용자 2억명 육박하고 결제금액 80조원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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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모바일과 PC 등을 활용한 간편결제 이용 건수가 24억건에 육박하고 결제금액은 80조원을 넘어섰다. 가입자 수는 지난해 말 기준 2억명 돌파를 눈 앞에 두고 있다.

간편결제시장은 최근 2년 새 3배 가까이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2018년 간편결제 서비스 현황'에 따르면 지난해 말 모바일 간편결제 이용 건수는 23억8000만건으로 조사됐다. 이는 2016년말(8억5000만건) 대비 2.8배 성장한 규모다.

결제금액 역시 80조1453억원으로 2016년말(26조8808억원) 대비 약 3배 수준으로 성장했다.

같은기간 간편결제 서비스 가입자 수는 1억7000만명에 달했다. 우리 국민 1인당 연간 3건 이상의 간편결제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는 셈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현재 흐름을 보면 가입자 수가 2억명을 돌파하는 것은 시간 문제"라고 설명했다.

사업자 유형별 거래비중을 보면 전자금융업자(PG)를 이용한 결제금액이 30조9000억원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카드사(27조1000억원), 단말기제조사(20조7000억원) 순이었다.

다만 시중은행이 제공하는 간편결제 사용액은 1조4000억원에 그쳤다. PG사 비중이 높은 것은 시장지배력이 큰 포털이나 오픈마켓 업체가 PG 사업을 겸업하면서 자사 유통망에 특화된 전용 간편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됐다. 실제로 겸업 PG사 상위 3개사인 이베이코리아(스마일페이), 네이버(네이버페이), 쿠팡(로켓페이)의 간편결제액은 지난해 16조2000억원으로, 전체 PG사 결제 비중의 과반을 차지했다.

결제영역은 온라인 비중이 75.6%(60조6029억원)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오프라인 간편결제(19조5424억원)는 휴대전화 단말기와 결합한 삼성페이의 MST(기존 신용카드 단말기를 통한 결제가 가능한 방식) 결제방식이 81.6%로 주를 이뤘다.

간편결제와 연결된 실제 결제수단은 신용·체크카드(91.2%·73조1000억원) 비중이 가장 높았다. 카드 정보를 간편결제 서비스에 등록해 사용한 것인데, 이는 작년 전체 신용·체크카드 결제액(779조7000억원)의 9.4%를 차지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은행과 카드사, 전자금융업자 가운데 총 43개사가 50종의 간편결제 서비스를 내놓고 있다"며 "시스템 장애 등 결제수단 등록절차의 취약점을 이용한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적절한 보호조치를 적용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간편결제란 신용카드나 계좌번호와 같은 결제정보를 모바일기기(앱)나 PC에 미리 등록하고 간단한 비밀번호 입력이나 지문인식만으로 상품·서비스 구매를 완료할 수 있게 만든 결제방식을 말한다. 삼성이나 LG, 네이버 등이 출시한 '00페이'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다. 성승제기자 bank@dt.co.kr

덩치커진 간편결제시장… 이용자 2억명 육박하고 결제금액 80조원 돌파
출처=금융감독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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