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E&S, 민간 최초 美 셰일가스 수송선 건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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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타임스 박정일 기자] 미국산 셰일가스를 실어 나를 민간 기업 최초의 LNG(액화천연가스)선이 조만간 출항한다.

SK E&S는 울산 현대중공업 조선소에서 시운전 중인 민간 기업 최초의 LNG수송선을 17일 공개했다.

SK E&S가 건조 완료한 선박은 '프리즘 어질리티(Prism Agility)', '프리즘 브릴리언스(Prism Brilliance)' 두 척으로, 이달 말 명명식을 가진 후 본격 출항할 예정이다. 현재 한국 국적의 LNG선은 총 27척으로 모두 한국가스공사가 수입하는 LNG를 운반하고 있다.

이번 선박은 민간 기업이 직수입할 LNG를 운반하는 국내 최초의 LNG선이라는데 의미가 있다고 SK E&S 측은 설명했다. 이 선박은 2016년 5월 SK해운과의 용선계약을 시작으로 3년 간의 건조 과정을 거쳤으며, 2020년 상반기부터 미국 멕시코 만에 위치한 프리포트(Freeport) LNG 액화터미널을 통해 미국산 셰일가스를 운송할 예정이다.

SK E&S가 보유할 두 척의 LNG 선박은 모두 멤브레인(Membrane)형으로, 길이 299미터, 폭은 48미터이다. 디젤이나 벙커C유 대신 천연가스를 주 연료로 사용하며 한 번에 약 7만5000톤의 LNG를 싣고 19.5노트(시속 36km)의 속도로 운항할 수 있다.

멤브레인형 LNG선은 선체에 직접 단열자재를 설치하고 탱크를 만드는 형태로, 같은 크기의 다른 선박보다 더 많은 LNG를 운송할 수 있으며, 선체 특성상 바람의 영향을 최소화해 운항 성능도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다.

또 이 선박은 최신 화물창 기술(GTT Mark III Flex)을 적용해 LNG 기화율(손실율)을 일일 0.085%로 최소화했다. 연료 효율이 우수한 최신 엔진을 탑재했으며, 스마트쉽 솔루션(Smart Ship Solution)을 적용해 육상에서도 운항상황을 모니터링 할 수 있다.

SK E&S 측은 이번 수송선 건조가 LNG 밸류체인에 있어 미드스트림(Midstream) 분야를 완성했다는 점에서도 큰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LNG 밸류체인이란 천연가스를 개발하고 운송하는 과정을 거쳐 최종 소비단계까지 공급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가스를 개발·생산하는 업스트림 단계에서 가스를 액화하여 운송, 기화하는 미드스트림, 발전소 등 최종 사용처에 공급하는 다운스트림 등으로 나뉜다.

SK E&S는 이와 관련, 업스트림 분야에서는 2005년 인도네시아 탕구(Tangguh) 천연가스 장기 공급계약 체결, 2012년 호주 깔디타-바로사(Caldita-barossa) 가스전 투자, 2014년 미국 우드포드(Woodford) 가스전 사업투자를 단행했다. 다운스트림 분야에서는 2006년 가동을 시작한 광양천연가스발전소를 비롯하여 파주천연가스발전소, 하남열병합발전소, 위례열병합발전소까지 전국에 총 4개의 발전소를 운영 중이다.박정일기자 comja77@dt.co.kr

SK E&S, 민간 최초 美 셰일가스 수송선 건조
시운전 중인 LNG 수송선. SK E&S는 울산 현대중공업 조선소에서 시운전 중인 민간 기업 최초의 LNG수송선 두 척을 17일 공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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