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6년뒤 3000만원대 반값 수소차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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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세계 최고 수준의 수소 경제 선도국가로 도약하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오는 2040년까지 수소차 누적 생산량을 620만대로 늘리고 세계 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하는 것이 목표다. 6년 뒤인 2025년까지 수소차 가격을 현재의 반값인 3000만원대 수준으로 낮추고 상업적 양산 체제를 구축한다.

정부는 17일 울산시청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수소차와 연료전지를 양대 축으로 수소 경제를 선도하는 산업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을 뼈대로 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했다. 로드맵은 정부가 지난해 8월 수소경제를 AI(인공지능)·빅데이터와 함께 3대 전략 투자 분야로 선정한 뒤 3개월 넘게 전문가 100여명의 의견수렴과 연구·분석 등을 통해 마련한 것으로 수소의 생산·저장·운송·활용 전 분야를 아우르는 내용이다. 정부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이 차질없이 이행될 경우 2040년에는 연간 43조원의 부가가치와 42만개의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로드맵에 따르면 정부는 이산화탄소(CO2) 배출이 전혀 없고 도심지에 소규모로도 설치할 수 있는 친환경 발전용 연료전지를 재생에너지 활용 수소 생산과 연계해 2040년까지 원전 15기 발전량에 해당하는 15GW급(수출 7GW 포함) 이상으로 확대하고 수출 산업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수소차 '규모의 경제' 달성에 속도를 낸다. 지난해 1800대에 불과했던 수소승용차를 3년 후인 2022년까지 8만1000대(내수 6만5000대)로 늘리기로 했다. 올해 지난해의 배 이상 수준인 신규 4000대를 보급한다. 2025년까지 연간 10만대의 수소차 양산 체계를 구축해 수소차 가격을 내연기관차 수준(3000만원대)으로 낮추기로 했다. 2022년까지 막전극접합체와 가체확산층 등 핵심부품의 국산화율 100%도 달성할 방침이다.

2030년 약 85만대 정도의 내수기반을 거쳐 최종 목표년도인 2040년에는 내수 290만대, 수출 330만대 등 620만대 생산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수소버스의 경우 올해 7개 주요도시에 35대 보급사업을 시작으로 경찰버스 등 공공부문 버스를 수소버스로 전환한다. 2022년까지 2000대, 2040년에는 4만대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수소택시도 올해부터 서울에서 10대의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2021년에 주요 대도시에 보급한다. 2030년까지 현재 20만㎞ 안팎인 내구성을 50만㎞이상으로 향상시킨 뒤, 2040년까지 수소택시를 8만대로 확충한다.

2040년까지 수소 충전소 1200개소를 구축하기 위해 기존 액화석유가스(LPG)·압축천연가스(CNG) 충전소를 수소충전이 가능한 융복합 충전소로 전환하고 특수목적법인(SPC) 참여도 확대한다. 먼저 수소충전소를 2022년 310곳까지 늘리기 위해 설치에 약30억원이나 드는 점을 감안해 설치 보조금을 지원하고 어느 정도 자립할 때까지 운영보조금도 주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 또한 입지제한·이격거리 규제를 완화하고, 규제 샌드박스를 활용해 도심지, 공공청사 등 주요 거점에 충전소를 구축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정부는 수소 경제로의 이행을 위해 2040년까지 발전용 연료전지 생산도 내수와 수출(7GW)을 포함해 15GW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지난해 국내 전체 발전용량 113GW과 비교할 때 7∼8%에 이르는 양이다.

올 상반기에 연료전지 전용 LNG 요금제를 신설하고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REC) 가중치도 당분간 유지해 투자 불확실성을 제거할 방침이다. 이를 바탕으로 오는 2022년까지 국내 1GW 보급을 통해 규모의 경제를 달성한다. 2025년에는 중소형 LNG 발전과 대등한 수준까지 발전단가가 하락하고 중장기적으로는 발전단가의 50% 수준으로 하락할 것으로 예상했다.

가정과 건물용 연료전지의 경우 지난해 5MW에서 2022년에 50MW로 보급을 늘리고, 2040년까지 약 100만 가구에서 쓸 수 있는 수준인 2.1GW를 보급한다.

정부는 수소 생산과 관련, 우선 석유화학 공정에서 부산물로 생기는 부생수소 5만톤(수소차 25만대 분량)을 수소경제 사회 준비 물량으로 활용하기로 했다. 수출수소 부문에서는 천연가스 공급망에 대규모·거점형 수소생산기지를, 수요처 인근에는 중·소규모 수소생산기지 구축을 확대한다.

CO2를 발생시키지 않는 수전해와 해외생산 수소를 활용해 '그린수소 산유국'으로 도약할 계획이다.

2022년까지 MW급 재생에너지 연계 수전해 기술을 확보하고, 대규모 태양광·풍력 발전과 연계해 수소 대량생산을 추진한다.예진수선임기자 jinye@d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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