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게임속 파고든 블록체인… 모든 영역 넘나드는 캐릭터 등장

블록체인 게임·중앙화된 게임 양쪽 플레이 가능
국내서도 블록체인 기반 게임 개발 활성화 주력
'탈중앙화' 가치 접목 새로운 콘텐츠 생태계 추구

  • 프린트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블록체인] 게임속 파고든 블록체인… 모든 영역 넘나드는 캐릭터 등장
픽사베이 제공
전 세계 게임 개발사들이 블록체인 게임 개발 플랫폼을 잇따라 채택하며 게임 생태계에서 블록체인이 빠르게 자리를 잡고 있다. 최근에는 블록체인 게임과 중앙화된 게임 모두를 넘나들면서 플레이할 수 있는 게임 캐릭터까지 탄생했다.

블록체인 게임 개발 플랫폼이자 가상화폐 엔진코인(ENJ)을 내놓은 엔진은 미국 루실게임즈가 엔진코인 플랫폼과 새로운 ERC-1155 토큰 아이템 표준을 기반으로 중앙화된 게임인 마인크래프트와 블록체인 게임인 '워오브 크립토' 양쪽 모두에서 사용 가능한 게임 캐릭터인 '고어드(Goard)'를 개발해 지난 10일부터 판매했다.

[블록체인] 게임속 파고든 블록체인… 모든 영역 넘나드는 캐릭터 등장
▶ '고어드' 캐릭터

고어드가 사용되는 마인크래프트는 지난 2014년 9월 마이크로소프트가 인수하면서 다시 한번 주목을 받기도 한 인디 게임의 대표작이다. 이 게임 캐릭터는 해외 유명 마인크래프트 포케파인드 서버를 넘나들게 된다. 포케파인드 서버는 현재 160만명의 마인크래프트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다.

마인크래프트 게임과 함께 고어드 캐릭터가 사용되는 블록체인 게임인 워오브 크립토는 성장형 RPG 블록체인 게임이다. 내년 초 알파 버전 출시를 겨냥해 PC, 안드로이드, iOS 버전이 개발되고 있다.

엔진은 또한 이미 500만번 이상 다운로드 된 엔진사의 마인크래프트 서버용 플러그인에 새로운 기능을 제공할 예정이다. 현재 개발 마무리 단계에 있는 마인크래프트 플러그인 업데이트 버전은 모든 마인크래프트 서버 운영자들이 사용하기 편리한 인터페이스를 갖춰 손쉽게 블록체인 자산을 제작 및 통합할 수 있도록 했다.

한국모바일게임협회와 한국블록체인콘텐츠협회도 엔진과 블록체인 게임 개발 활성화와 블록체인 콘텐츠 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 국내에서도 블록체인 기반 게임 개발이 확산될 전망이다.

디지털 콘텐츠 블록체인 스타트업 픽션도 지난 9월 초부터 게임업계 관계자들과 활발한 접촉을 하며, 게임 업계와의 제휴에 나서고 있다. 픽션은 탈중앙화라는 블록체인의 가치를 디지털 콘텐츠 분야에 접목, 콘텐츠 산업에서 거대 플랫폼의 막대한 영향력으로 인해 유저와 창작자의 소외를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디지털 콘텐츠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하는 프로젝트다.

지난 5월에 시작돼 내년 1분기 테스트넷을 오픈하고, 내년 2분기에 콘텐츠 직거래가 가능한 마켓 플레이스를 출시할 계획이다. 픽션 관계자는 "게임 자체보다는 IP(지적재산권)의 확장에 포인트를 두고 제휴가 이뤄질 것"이라며 "게임은 대표적인 '원소스 멀티유즈'가 가능한 확장성 높은 콘텐츠로 게임업계에도 실질적으로 블록체인이 접목되는 계기로 삼고자 한다"고 말했다.

[블록체인] 게임속 파고든 블록체인… 모든 영역 넘나드는 캐릭터 등장
▶ 풀 3D 골프게임 '비트골프'

비트매트릭스가 개발하고 지중해 몰타의 블록체인 게임서비스 법인 VX 네트워크가 서비스하는 3D골프게임 '비트골프'에서 사용하는 아이템의 사전 판매를 진행 중이다. 아이템 사전 판매는 블록체인 기반 게임들에서는 일반적인 아이템 판매 방식으로, 서비스 개시 전에 아이템을 미리 할인된 가격에 판매하고 블록체인에 기록해 게임의 자산을 유저가 소유하게 된다. 서비스 제공자는 사전 홍보효과를 상승시킬 수 있으며, 사용자는 할인된 가격에 아이템을 취득해 다양한 특전을 얻을 수 있다.

위메이드엔터테인먼트의 자회사 위메이드트리는 카카오 블록체인 기술 계열사인 그라운드X와의 협업을 진행한다. 위메이드의 다양한 IP를 포함해 시장 내에서 검증된 인기 게임 콘텐츠를 블록체인과 연결할 계획이다. 특히 아이템 거래에 초점을 맞추지 않고 게임 콘텐츠를 블록체인화 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이를 구현하기 위해 문제가 되는 처리 용량 및 속도 등의 이슈들을 해결하고 블록체인 게임 생태계 조성을 위해 협력하고 있다.

이경탁기자 kt87@dt.co.kr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추천기사



가장 많이 본 기사

스타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