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의 전자책] 결정 장애를 극복하기 위한 노하우

[이주의 전자책] 결정 장애를 극복하기 위한 노하우
    입력: 2018-09-11 18:04
[이주의 전자책] 결정 장애를 극복하기 위한 노하우

○결정, 흔들리지 않고 마음먹은 대로
애니 듀크 저/ 구세희 역 / 1만1200원


누구나 어려워하는 것이 결정이다. 꿈과 학업, 취직과 이직, 투자와 소비, 연애와 결혼, 건강과 치유. 삶의 순간순간을 가만히 곱씹어보면 모든 것은 결국, 결정의 이음동의어였다. '어떻게 결정하느냐'는 곧 '어떻게 사느냐'로 직결되기 때문이다.

그런데 '결정'에도 공식이 존재한다면 어떨까? 인생의 어떤 측면에서건 성공했다 평가받는 세간의 기업과 리더들은 이미 그들만의 결정 습관을 가지고 있다. 해외에는 의사결정 전략을 컨설팅해 의뢰인으로 하여금 과정중심적인 결정, 보다 성숙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코칭하는 기업이 존재하는가 하면 자아를 형성하는 십대에게 의사결정에 관한 방과후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단체도 운영되고 있다.

이러한 의사결정 전략을 이끄는 전문가 대열의 첫 줄에는 최고의 전략가 애니 듀크가 있다. 올해 초, 애니 듀크가 오랜 시간 쌓아온 '결정 노하우'를 한 권의 책에 담자 책은 곧바로 세계 곳곳에서 결정 코칭을 갈망하던 이들에게 유일한 교본이 되었다. 그리고 이제, 한국에서도 그 따끈따끈한 전략서를 펼칠 수 있게됐다.

이 책에서 저자는 결정 전문가답게 호락호락하지 않은 태도로, 그러나 위트 있는 사례로 '의사결정 백서'를 연다. 저자가 몸소 겪거나 목격한 생생한 이야기를 따라가다보면, 결정의 성격이 우리가 알던 것과 영 딴판임에 먼저 놀라게 된다. 책은 크게 여섯 챕터로 나뉜다. 저자는 각 장마다 의사결정에 대해 우리가 흔히 갖고 있는 여러 고정관념들을 제시하고 그것을 논리적으로 깨트리는 데 공을 들인다.

몸풀기 훈련이라 할 수 있는 1~2장에서는 결정에 대한 착각과 오해를 짚어내고, 전반전에 해당하는 3~4장에선 착각을 인정하거나 인정하지 않았을 때 벌어지는 수많은 경우를 이해하기 쉽게 비교 설명한다. 승부를 판가름할 후반전이라 볼 수 있는 5~6장에서는 결정을 어느 정도 파악했다면 구체적으로 어떤 방식을 적용해 나가야 할지 적극적으로 코칭한다.

yes24 제공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DT Main
가장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