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ENM `다이아 티비`, 크리에이터 통해 일자리창출

CJ ENM `다이아 티비`, 크리에이터 통해 일자리창출
정예린 기자   yeslin@dt.co.kr |   입력: 2018-09-11 15:30
CJ ENM `다이아 티비`, 크리에이터 통해 일자리창출
CJ ENM의 1인 창작자 지원 사업 '다이아 티비(DIA TV)'의 크리에이터 발굴 및 육성을 통한 일자리 창출이 이뤄지고 있다. 크리에이터 대도서관이 진행했던 직원 채용 공고 관련 이미지. CJ ENM 제공

CJ ENM의 1인 창작자 지원 사업 '다이아 티비(DIA TV)'가 크리에이터 발굴 및 육성을 통한 일자리 창출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고 11일 밝혔다.

다이아 티비의 전체 1400개 파트너 채널 중 구독자 10만 명 이상의 채널은 363개이며, 이들의 월평균 수익은 약 300만원으로 나타났다. 상위 5%인 70개 채널의 월평균 수익은 1500만원 선으로 2년만에 1.7배 증가하기도 했다.

다이아 티비 측은 1인 창작자를 시작으로 한 2차 고용 창출 또한 활발하다고 밝혔다. 크리에이터가 설립한 '엉클대도(대도서관)', '라임캐스트(라임튜브)', '샐러리걸(회사원A)' 등 11개 법인에서 총 50여 명의 직원을 고용했다. 이 외에도 동영상 콘텐츠 창작을 병행하는 약 120개 법인이 파트너십을 맺고 제작 지원을 위한 직원을 채용하기도 했다.

다이아 티비 내부에서도 게임, 푸드, 뷰티 등 분야별 지원 인력을 다양하게 채용하고 있다. 김대욱 CJ ENM 다이아 티비장은 "1인 가구가 증가하고, C(Contents)세대가 성장하면서 취미를 일로 만들고 워라밸(워크 앤 라이프 밸런스)이 강조되는 시대에 일과 삶을 양립하려는 젊은 층을 중심으로 새로운 직업이 등장했다"며 "콘텐츠 제작이라는 취미를 각광받는 직업으로 승화하기 위해 창작자와 더불어 성장하는 공생의 생태계 구축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다이아 티비는 프랑스 최대 동영상 공유 사이트 '데일리모션', 중국 최대 SNS '웨이보' 등 글로벌 플랫폼을 활용한 구독자 확대, V커머스(비디오 커머스)를 통한 수익 다변화 등을 통해 창작자 직업 가치 제고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정예린기자 yeslin@d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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