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 시대, 임플란트와 치아관리에 대한 관심 증가

  • 프린트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100세 시대, 임플란트와 치아관리에 대한 관심 증가
이미지 출처 : 오페라치과

100세 시대를 맞아 치아관리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외부적인 충격이나 치아가 파손되는 경우와 함께 치아관리를 잘못하여 충치나 질환에 따른 치아훼손 때문에 임플란트 수술을 받으려는 환자도 늘어나고 있다.

임플란트는 기존 치아가 있던 자리에 인공치아를 심어 자연치아의 기능을 대신하도록 하는 치과치료다. 티타늄으로 만들어진 인공 치근(픽스쳐)을 치조골에 식립하고 상부에 보철물을 끼워 자연치아와 같은 기능을 확보한다. 씹는 힘을 되돌릴 뿐 아니라 심미성이 우수해 원래 치아와 거의 비교되지 않을 만큼 자연스럽다. 다만, 정확한 위치에 임플란트를 심어야 하는 데다가 치료기간이 6개월에서 1년 정도 소요되므로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최근에는 임플란트가 많이 대중화되고 보험 적용 범위가 늘어났지만 여전히 고난이도 치료법이기 때문에 고려해야 할 사항이 많다. 임플란트 부작용으로 감각이상, 세균감염 등의 후유증을 겪을 수도 있으며, 문제가 심각하면 재수술을 받기도 하므로 경험이 풍부한 의사와 사후관리가 꼼꼼히 이루어지는 치과를 찾아야 한다.

또한 성공적인 임플란트 치료를 위해서는 자신의 잇몸 뼈 상태, 만성질환 여부, 제품 안전성 등을 하나 하나 따져봐야 한다. 이를 통해 치과의사와 충분한 상담을 거쳐 가장 적합한 제품을 선택하고 임플란트 수술을 진행 해야 튼튼한 구강 건강을 만들 수 있다.

임플란트 수술 후에는 수술 부위를 손이나 혀로 자극하지 않고, 술이나 담배는 절대 금해야 한다. 2~3일간 심한 운동을 피해야 하며 만약 출혈이 계속되면 거즈를 1시간 정도 물고 있다가 그래도 멈추지 않는다면 침산동 치과를 찾는 게 좋다. 수술 직후에는 딱딱한 음식을 피하고 유동식을 먹으며, 뜨거운 음식도 멀리해야 한다.

대구 칠성동에 위치한 오페라치과에서는 이와 같은 주의사항을 성실하게 지켜야 인공치아가 원활하게 자리잡을 수 있으므로 환자 본인의 노력도 중요한 시술이라고 전했다.

칠성동 오페라치과 조형우 원장은 "임플란트는 오차없이 정확한 위치에 식립해야 하기 때문에 경험이 풍부한 치과 의사를 찾는 게 관건"이라며 "더불어 3차원 CT와 최신 장비를 구비한 곳을 선택하면 도움이 된다"고 했다.

한편 대구 오페라치과는 임플란트뿐만 아니라 치아교정, 발치, 충치치료, 소아진료 등 전반적인 치과치료를 다루고 있다.

imkt@dt.co.kr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