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해장애인보호작업장, IT/디자인 등 트렌디한 전문 기술 도입

장애인 직업능력 향상에 큰 역할.. 관련 기술 거래처 호평

  • 프린트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진해장애인보호작업장, IT/디자인 등 트렌디한 전문 기술 도입
우리 사회의 구성원으로 역할을 할 장애인들의 자립을 위해 진로교육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장애인들을 위한 단순 배려가 아닌, 이들이 일상 속에서 삶을 개척하고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는 실질적인 고용책 마련이 시급하다며, 장애인 역시 자신의 잠재능력을 개발하고 실현하고 싶은 욕구에 부응해야 할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런 장애인들의 직업 재활 훈련을 위해 진해장애인보호작업장은 2014년부터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공공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

대표적인 장애인직업재활시설인 진해장애인보호작업장은 디자인 사업과 IT사업, 두 가지 영역을 주요 사업으로 진행하며 장애인들의 경제적인 자립을 지원하고 있다.

디자인 관련 사업으로는 현수막이나 각종 캠페인에 활용되는 어깨띠 등 다양한 인쇄물을 생산하여 관공서를 위주로 납품을 진행하고 있다. 해당 제품은 디자인과 품질 면에서 구매처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으며 재구매율 또한 높은 편이다.

IT사업 분야로는 관공서, 복지시설, 청소년 시설 등의 홈페이지 및 온라인 쇼핑몰 제작 및 복지시설의 서버 관리 등 전산유지보수 등을 서비스한다. IT 관련 분야는 전문기술을 요하는 사업으로, 진해장애인보호작업장만의 차별성과 시설 자체의 경쟁력 향상을 통해 큰 성과를 올리고 있다.

이외에도 이 시설은 세탁기 등 전자제품에 사용되는 부속품의 조립 및 납품을 하는 임가공 사업 등을 함께 실시하며 장애인들의 근로능력을 높이고 있다.

직업재활뿐 아니라 장애인의 복지 향상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진해장애인보호작업장의 경우 설립 이후 지금까지 단 1명의 제외 대상자 없이 모두 최저임금법 이상의 급여를 지급했다는 게 시설 측의 설명이다.

또한 근로장애인 전원이 4대 보험에 가입하는 등 장애인 근로자의 복지 향상에 만전을 기울이고 있으며 수익이 안정화에 접어든 2017년부터는 근로장애인 전원 퇴직연금에 가입하여 노후를 보장받을 수 있도록 조치하고 있다.

시설 관계자는 "진해장애인보호작업장은 그동안 중증장애인들의 직업 재활 훈련과 복지 향상을 통해 중증장애인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해왔다"면서 "장애인직업재활시설로서 보다 뛰어난 품질과 우수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더욱 전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imkt@dt.co.kr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