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낭독기 사용시 다음 링크들을 이용하면 더 빠르게 탐색할 수 있습니다.
 
즐겨찾기 문화일보 PDF

[포럼] 글로벌 시대, 차세대 여성과기인 육성 필요하다

윤혜온 대한여성과학기술인 회장 

입력: 2018-07-05 18:00
[2018년 07월 06일자 22면 기사]

원본사이즈   확대축소   인쇄하기메일보내기         트위터로전송 페이스북으로전송 구글로전송
[포럼] 글로벌 시대, 차세대 여성과기인 육성 필요하다
윤혜온 대한여성과학기술인 회장
글로벌 시대에는 우수한 인재들을 육성하고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 기반 구축을 위해 각국의 고등교육은 자국의 우수한 인력 양성뿐만 아니라 글로벌 인재 전쟁으로 표현되는 해외 우수 인재 유치를 위한 일환으로 외국인 우수 과학자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등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미래를 주도할 과학기술 발전을 위한 차세대 선도 과학 인재의 중요성은 어느 때보다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다. 우리나라 국가 전략을 기술 추격국(follower)에서 선도국(first-mover)으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세계 수준의 전문 과학기술인력의 확보가 매우 중요하다.

2017년 교육부 통계자료에 의하면 국외 고등교육기관 한국인 유학생 수는 약 24만 명인데 반해 국내 고등교육기관 외국인 유학생 수는 약 12만 명으로 파악되고 있다. 국외 한국인 유학생에 비해 양적으로 적지만, 국내 외국인 유학생은 2013년 1만 2000여 명에서 2017년 12만 명으로 10년 동안 약 10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 경쟁력 확보를 위한 우수 인재 확보 차원, 특히 과학 기술경쟁력을 바탕으로 한 우수 외국인 유학생에 대한 국가 정책의 필요성이 바로 여기에 있다.

우리나라의 우수 인재를 육성해야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지만, 지금과 같은 글로벌 시대에는 외국인 유학생 우수 인재들을 우리나라에서 육성하고 활동하게 만드는 일도 마찬가지로 중요하다. 우수 인재 유치를 위하여 장학금 지급이나 기숙사 등 단기적 유인책과 더불어, 학위를 마친 우수 인재들이 우리나라에 남아 취업하고 지속적으로 연구 성과도 내고 활동할 수 있는 사회적 풍토 조성과 글로벌 연구 기반 구축은 궁극적인 국가 경쟁력 향상에 필수적이라 하겠다.

대한여성과학기술인회에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지원으로 차세대 여성과학기술인 글로벌 역량 및 네트워크 강화를 위한 차세대 국제여성과학기술인 캠프(International Young Woman Scientist Camp, 이하 YWS Camp) 개최와 주한 외국 여성과학기술인 네트워크 선도 사업(Smart Sister Program) 운영을 통해 글로벌 차세대 여성과학기술인 양성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연중 운영하는 스마트 시스터 프로그램을 통해 주한 외국인 여성과학기술인과 국내 여성과학기술인간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한국에서의 성장 구심점을 제공하기 위한 기회로, 국내 참가자들에게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차세대 인재로서 역량을 갖추는 계기로 활용하도록 하고 있다.

2012년부터 매년 개최되어온 차세대 국제여성과학기술인 캠프는 올해 7년째를 맞고 있다. 2012년 대전 국립과학관에서 개최한 첫 행사는 주한 내·외국인 여성과학기술인들 8개국 44명이 참가했다. 2013년 13개국 52명, 2016과 2017년 24개국으로 참가국이 늘어나 100여 명의 차세대 여성과학기술인들이 매년 캠프에 참여하고 있다. YWS 캠프는 글로벌 네트워크 역량 강화를 위한 연구 분야 학술 발표, 우수 선배 여성과학기술인의 초청강연, 주제별 그룹 토의, 한국과학문화체험 활동 등의 프로그램을 포함하여 국내외 차세대 여성과학기술인과 리더 여성과학기술인이 함께 참여하는 지식 공류 및 공감활동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 특히, K-POP 체험 프로그램은 모두가 즐겁게 참여하는 최고 선호도를 보인다.

올해도 8월 24일부터 26일까지 대전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에서 2018 YWS 캠프가 개최될 예정이다. 지난해부터 아프리카와 유럽까지 참여범위를 확장해 네트워킹의 기회를 확대하였기에 국내 차세대 여성과학기술인들에게 다양한 국가와의 교류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차세대 여성과학기술인을 창의적 과학 인재로 성장시키기 위하여, 글로벌 환경 속에서 국내외 연구인력과 함께 상생하고 협력하고 학습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이러한 글로벌 역량 고취를 위한 프로그램을 통해 상호 협력적 우호 동반 관계 구축을 기대한다.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DT Main
선풀달기 운동본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