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인사이트] 세기의 빅 이벤트 `미북 정상회담`

[빅데이터 인사이트] 세기의 빅 이벤트 `미북 정상회담`
    입력: 2018-06-21 18:00
이연경 연세대 커뮤니케이션연구소 전문연구위원
[빅데이터 인사이트] 세기의 빅 이벤트 `미북 정상회담`
이연경 연세대 커뮤니케이션연구소 전문연구위원
국내외에서 슈퍼 빅이슈가 연이었던 지난 한 주(6/11~6/17)를 주요 키워드(네이버 랭킹뉴스, 다음 미디어랩 키워드)를 통해 정리해본다.

◇미북 정상회담=역사적인 만남이 드디어 이뤄졌다. 6월 12일,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역사적 회담이 있었다. 급작스러웠던 취소에 반전을 거듭하며 긴장감이 감돌았던 준비과정 탓에, 전세계의 기대와 불안이 동시에 고조된 만남이었다. 다행히 두 정상은 싱가포르 센토사 섬에 위치한 카펠라 호텔에서 만남을 가졌고 네 가지 조항의 공동합의문에 서명함으로써 회담은 마무리됐다. 북한의 비핵화와 체제보장 문제를 두고 이뤄진 회담 결과,합의문에 담긴 조항들이 다소 포괄적이라는 점에서 비판과 우려의 목소리들도 제기되기도 했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은 "양측이 만족할 만한 합의"가 이뤄졌으며 "결과에 자랑스럽다"고 밝혀, 높은 만족감을 드러냈다. 또한 트럼프 대통령은 기자회견을 통해 한미연합훈련 종료와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미북 간 직통 전화번호를 교환했다고 밝혔다. 이어진 뉴스에서도 회담 내용의 실질적 이행에 대한 후속 회담 준비 소식이 보도돼, 회복된 미북 관계와 앞으로의 진전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6.13 지방선거=6.13 지방선거가 더불어민주당의 압승으로 끝이 났다. 전국 광역자치단체 17곳 중 14곳에서 승리하며 서울과 수도권, 부산, 울산, 경남까지 석권했다. 몇 가지 논란과 의혹들로 선거 막바지까지 이슈가 들끓었던 경기도지사에도이재명 후보가 최종 당선됐고 최대 격전지로 꼽혔던 경남도지사 선거에서도 김경수 후보가 당선되면서 그야말로 더불어민주당은 압승을 거두게 됐다.

더불어민주당의 사상 최대 압승 소식과 참패한 자유한국당 지도부의 총사퇴 보도는 많이 본 뉴스,댓글 많은 뉴스 등 주요 포털에서 가장 큰 주목을 끌었다.

한편 MBC의 지방선거 개표방송 중 있었던 '이재명 인터뷰 논란' 검색어는 오랜 시간 포털 사이트의 순위권을 점했고, 이 당선인은 페이스북을 통해 입장을 밝혀 화제가 됐다. 인터뷰 전후 상황을 담은 보도와 현장사진및 동영상 등은 포털 사이트에서 높은 클릭수를 기록했다.

◇러시아 월드컵=2018 러시아 월드컵의 개막. 국내에서는 미북 정상회담과 6.13 지방선거 이슈에밀려 이전 월드컵들에 비해 화제성은 다소 낮아 보였다. 우리 시간으로 다소 늦은 밤 11시 30분에 개막식이 열리기는 했으나 개막식과 개막전 등 관련 이슈도 주요 랭킹에서 확인이 힘들었다. 관심이 고조되기 시작한 것은, 6월 16일 치러진 우승 후보국 스페인과 포르투갈 경기. 러시아 월드컵 첫 해트트릭을 기록한 호날두의 선전으로 국내 팬들의 관심도 가열되는 경향을 보였다. 한편, 대한민국은 첫 경기 결과, 스웨덴에 아쉬운 1-0 패를 기록했다.

이 외 차세대 이동통신인 5세대 주파수 경매와 '5G 표준 확정' 뉴스가 IT 분야의 주요 이슈로 확인됐다. 문화연예 분야에서는종영 이후에도 출연진들의 최종 선택 결과에 대한 이슈 몰이를 하고 있는 '하트시그널2'에 대한 관심이 높았고,6월 15일 첫 방송을 시작한 아이돌 멤버 선발 프로그램인 '프로듀스48'은 첫 방송부터 실시간 검색어 순위를 장악했다. 미니앨범을 공개한 2시간만에 주요 음원차트에서 1위를 싹쓸이 한 '블랙핑크'도 인기 키워드로 확인됐다.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DT Main
가장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