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서비스산업 생태계 개척하는 프롭테크 `주목`

  • 프린트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부동산 서비스산업 생태계 개척하는 프롭테크 `주목`
급변하는 부동산시장 환경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정부는 부동산 서비스산업 선진화 진흥법을 내달 20일 시행을 앞두고 있다. 이에 부동산 사업자들의 변화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돼버렸다. 최근에는 부동산에 정보기술(IT)이 접목된 '프롭테크'(prop-tech)가 전 세계적으로 팽창하고 있으며 국내 부동산 시장에서도 이를 주목하고 있다.

부동산(Property)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인 프롭테크는 부동산과 기술을 결합한 사업·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것을 뜻한다. 부동산 중개부터 임대, 프로젝트 개발, 투자유치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할 수 있다. 부동산 서비스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첨단기술과의 융합이 매우 중요한 요소로 떠오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첨단 IT기술이 접목된 부동산 서비스를 선보이는 프롭테크 스타트업 기업이 변화를 주도하고 있는 가운데, 올림플래닛의 토탈영업솔루션 집뷰(ZipView)는 부동산 영업을 위한 새로운 생태계를 개척해 나가고 있는 B2B프롭테크로 각광받고 있다.

집뷰 솔루션은 부동산 개발과 공급사업의 주체인 시행사나 시공사, 신탁사, 금융권 등의 사업주체들의 부동산 영업 공급망을 전국 10만여 부동산 중개업소를 대상으로 분양관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분양시장과 중개시장을 연결하는 새로운 생태계를 구축함으로써 부동산 시장을 혁신해 나가고 있는 것이다.

또한, 부동산 사업자들이 질적 성장과 경쟁력을 강화시켜줄 솔루션을 제공한다. 업체 측은 해당 솔루션을 도입하는 것만으로도 체계적인 시스템과 전문적인 서비스 제공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고 말한다. 아울러 영세한 부동산 중개업소를 소규모 모델하우스와 같이 고급화시키고, 체계적인 시스템과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해 기술과 결합돼 급변하는 부동산 시장에서 기존의 중개업자들이나 부동산 서비스 관련 사업자들이 보다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속 가능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우리나라에서 부동산은 국민 자산의 2/3 이상을 차지할 만큼 매우 중요한 산업에 속한다. 반면 부동산 산업이 국내 부가가치총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선진국에 비해 훨씬 낮은 수준으로, 참신한 아이디어와 기술력만 있다면 고부가가치 창출 잠재력은 충분하다.

올림플래닛 권재현 대표는 "부동산 서비스의 경쟁력을 높이고 이를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첨단 기술과의 융합이 매우 중요한 요소"라면서 "대한민국 부동산 서비스산업의 선진화를 위한 해당 솔루션은 부동산 사업자들의 체계화된 시스템과 전문성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신뢰도 높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도록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sysy3445@dt.co.kr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추천기사



가장 많이 본 기사

스타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