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낭독기 사용시 다음 링크들을 이용하면 더 빠르게 탐색할 수 있습니다.
 
즐겨찾기 문화일보 PDF

[이주의 오디오북] 성공적인 사회생활로 이끄는 기획 습관은?

 

입력: 2018-05-15 18:00
[2018년 05월 16일자 15면 기사]

원본사이즈   확대축소   인쇄하기메일보내기         트위터로전송 페이스북으로전송 구글로전송
[이주의 오디오북] 성공적인 사회생활로 이끄는 기획 습관은?


○ 꽂히는 기획 습관/위닝북스/안재범 저/오디오북/6000원/재생시간 112분30초

직장에 다니는 사람이라면 대부분 기획서, 제안서, 보고서 등의 문서를 작성한 경험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많은 직장인이 기획에 대한 정의조차 내리지 못한다. 자신이 어떤 일을 하는지도 깨닫지 못한 채 직장에 다니는 사람이 많다는 것이다. 이는 기획이 막연히 어렵다고만 생각하고 깊게 이해해 보려 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성공하는 기획을 만드는 습관은 무엇일까?

기획은 단순히 아이디어를 짜내고 그것을 보기 좋게 담은 문서를 작성하는 것이 다가 아니다. 기획서를 바탕으로 방안을 실행해 조직이 원하는 바를 달성해야 비로소 기획이라는 활동이 완성된다. 그래서 기획서 작성 단계부터 꼼꼼하게 분석하고 검토해야 한다. 주의 깊게 준비하더라도 실제 실행하는 과정에서 생각지도 못한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향으로 기획서를 수정 및 보완하고, 이에 근거해 업무를 제대로 마무리해야 의미 있는 기획이라고 할 수 있다.

기획은 단순히 신제품 개발이나 영업 전략 확립 등에만 필요한 일이 아니다. 당면한 문제를 해결할 뿐만 아니라 아직 다가오지 않은 기회를 잡기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하다. 이에 올바른 기획 습관을 꾸준히 쌓아야 한다.

저자는 공인회계사로서 수많은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회계, 세무 및 다양한 경영 자문을 제공한 경험이 있다. 저자는 이를 통해 쌓은 기획서, 제안서, 보고서 등의 작성 노하우를 이 책에 담았다. 저자는 하나의 기획을 완벽하게 실행하기 위해서는 높은 업무이해도를 비롯해 자료 분석 능력, 의사소통 능력, 업무 문서 작성 능력, 업무 추진력, 시간관리 능력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이것은 결국 훌륭한 직장생활을 하기 위해 갖춰야 할 능력들이다. 그러므로 이 책은 기획을 잘하는 사람이 직장에서 업무적으로도 인정받을 수 있다고 말한다. 이 책은 올바른 기획 습관을 형성하게 해 성공적인 사회생활로 나아가는 지름길을 알려줄 것이다.

제공:오디언(www.audien.com)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DT Main
선풀달기 운동본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