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낭독기 사용시 다음 링크들을 이용하면 더 빠르게 탐색할 수 있습니다.
 
즐겨찾기 문화일보 PDF

[김연수의 푸드 테라피] 난세 영웅들의 밥상

김연수 푸드테라피협회 대표 

입력: 2018-04-11 18:00
[2018년 04월 12일자 22면 기사]

원본사이즈   확대축소   인쇄하기메일보내기         트위터로전송 페이스북으로전송 구글로전송
[김연수의 푸드 테라피] 난세 영웅들의 밥상
김연수 푸드테라피협회 대표
흔히 영웅들의 성장 배경을 살펴보면 여러 가지 복합적인 요소들이 작용하지만 이중 식습관도 무시할 수 없다. 얼핏 보면 소소한 일상으로 비출 수도 있겠으나 각자 즐기는 음식에도 나름 삶의 원칙 같은 것이 보인다.

시대를 막론하고 한국인에게 영웅 하면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꼽는 인물이 이순신 장군일 것이다. 장군의 생전 밥상에 대한 정보는 다행히도 난중일기에 부분적으로 남아 있다.

장군이 평소 즐겨 먹던 음식은 일종의 장국밥이었던 같다. 즉 주식과 부식이 한데 섞인 식사를 즐겨 드신 것 같은데 이는 거의 평생을 전쟁터에서 시간에 쫓기며 긴장을 늦출 수 없었던 전시 환경에서 장군이 선택한 최상의 밥상이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또 한가지 난중일기를 보면 이순신 장군이 즐겨 먹던 음식 중에 좁쌀죽이 나온다. 이는 이순신 장군의 애환과 고통이 깃든 음식이랄 수 있는데 장군은 지병으로 '곽란'이라는 병을 앓았다. 오늘날 병명으로 풀이하면 급성위장병인데 난중일기에 의하면 이순신 장군은 자주 곽란으로 밤새 구토에 시달리며 고통을 호소했다. 이 때마다 장군이 속을 달래기 위해 먹었던 음식이 바로 좁쌀죽이라고 한다.

우리와 식문화가 흡사한 중국은 역사가 오랜 만큼 영웅들도 많지만 근현대사에서 꼽으라면 개인적으로 중국 경제의 도약을 일궈낸 덩샤오핑을 꼽고 싶다. 중국 내에서는 근현대사 영웅으로 모택동을 많이들 흠모한다 하지만 시장경제를 도입하여 중국 경제를 지금의 반석 위에 올린 덩샤오핑의 식단이 궁금하다.

덩샤오핑은 파란만장한 투쟁의 삶을 살았고 피비린내 나는 공산당의 권력 투쟁 속에서 아슬아슬한 삶을 살았지만 94세까지 건강하게 장수했다. 덩샤오핑이 정치적으로 성공할 수 있었던 것도 나름 건강을 지켰기 때문이 아닐까 싶을 만큼 그는 죽을 때까지 건강관리에 철저했던 인물이다.

덩샤오핑은 오뚜기라는 별명답게 16세부터 중국 공산당을 세운 주요 인물이었지만 정작 그가 최고 권력자가 된 것은 77세였다.

'작은 거인'이라는 별명 답게 덩샤오핑은 실제 키 150cm에 단신으로도 유명하다. 그는 매일 섭취하는 음식에도 주의를 기울였는데 그가 식탁에 관심을 본격적으로 기울이게 된 것은 40대 후부터였다고 한다. 첫 부인과 사별하고 두 번째 부인과 이혼 후 37세에 14세 연하의 세 번째 부인을 만나 55년간 동고동락하며 2남3녀를 낳았는데 그녀가 덩샤오핑의 식단을 책임졌다고 한다. 그녀는 먼저 덩샤오핑에게 철저한 소식을 실천하게 했다. 그리고 육류와 채소의 균형식을 철저하게 지켰다고 한다.

덩샤오핑은 고기와 채소를 균형되게 섭취했는데 식탁에서도 그의 정치 철학 만큼이나 철저한 원칙이 있었다. 반드시 고기는 아침식사의 메뉴로만 고집했다고 한다. 그는 고기와 함께 달걀 만두 같은 음식들도 아침식사로 선호했다. 대신 점심과 저녁에는 채소와 두부 콩 중심의 식사로 소박하고 간편하게 했다. 만약 부득불 저녁에 고기를 먹어야 할 때는 일종의 샤브샤브와 같은 훠궈로우처럼 채소가 충분히 들어가는 그의 고향식인 사천식 요리를 즐겼다고 한다.

덩샤오핑은 특별히 외부에서 접대해야 하는 손님이 아닌 이상 외식을 피하고 집에서 하는 식사를 고집했다. 또한 그가 거의 매일 즐겨 먹던 만두나 두부 그리고 당근김치는 반드시 집에서 직접 만든 것만을 즐겨 먹었다. 그밖에 애주가로도 알려진 덩샤오핑은 실제로 술은 식사 때마다 마오타이주를 1-2잔씩 반주로 즐겨 마신 정도였다.

하지만 덩샤오핑의 식사법을 더욱 빛나게 만든 결정적인 요인은 바로 그의 낙천적인 태도일 것이다. 그는 실제로 일본 산케이 신문기자가 건강비결이 무엇인지 묻는 질문에 제일 먼저 "모든 일을 낙관적으로 생각하는 습관"을 장수 비결로 꼽았다.

[김연수의 푸드 테라피] 난세 영웅들의 밥상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DT Main
선풀달기 운동본부
연예 섹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