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 조립하고 로봇 만들면서 융합사고·창의력 쑥쑥 키워요

블록 조립하고 로봇 만들면서 융합사고·창의력 쑥쑥 키워요
박민영 기자   ironlung@dt.co.kr |   입력: 2018-03-08 18:00
상품정보 홍수의 시대, 디지털타임스가 주말 쇼핑면을 통해 소비자들의 취향과 지갑 사정에 꼭 맞는 맞춤형 '표적 쇼핑정보'를 전달합니다. 유통시장 현장에서 활약하는 전문가들이 어드바이저로 참여하니 소비생활에 많은 활용 바랍니다.

블록 조립하고 로봇 만들면서 융합사고·창의력 쑥쑥 키워요

■학습 돕는 교육용 완구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한 가운데 소프트웨어 코딩,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등 미래기술 활용 능력이 중요하게 대두 되고 있다. 해외에서는 미래기술 활용 능력을 기르는 방법으로 융합인재 교육과정인 'STEAM' 교육법이 주목받고 있다. STEAM 교육은 과학(Science)·기술(Technology)·공학(Engineering)·예술(Arts)·수학(Mathematics)이 융합된 교육법으로 놀이를 활용한 학습법이 특징이다. 쿠팡도 이 같은 트렌드를 고려해 최근 'STEAM 완구 전문관'을 열었다. 이 전문관에서는 학습완구·미술교구·블록·드론/RC·보드게임 등을 선보인다. 자녀나 학생들에게 과학·기술·공학·수학·예술 등을 놀이로 재미있게 가르치고 싶은 이들에게 쿠팡 MD가 추천하는 STEAM 완구를 소개한다.



브릭·블록 장난감·로봇으로 배우는 코딩

블록 장난감은 기계 작동 원리를 자연스럽게 학습하는 데 최적의 수단이다. 이미 여러 교육기관에서는 온·오프라인에서 블록 장난감을 활용한 코딩교육 프로그램을 선보이고 있다. 3차원 입체교구인 '맥포머스 슈퍼 스팀 블록(28만원대)'은 3D 두뇌 훈련을 통해 창의력을 발달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이 제품에는 기하도형으로 이뤄진 자석 피스가 들어 있어 조형물을 직접 설계하는 재미가 쏠쏠하다. 또 동력 블록을 활용해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움직이게 할 수 있다.

'레고 17101 부스트(LEGO Boost·18만원대)'는 지난해 세계 가전 박람회(CES)에서 공개한 제품으로, 아이들이 직접 로봇·고양이·자동차 등을 만들며 간단한 프로그래밍으로 이를 조작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이 제품은 '버니' '고양이 프랭키' '조립기계' '기타 4000' 'M.T.R4' 등 5가지로 모델로 변형이 가능하다. 제품에는 840개 이상 레고 부품이 들어가 있으며, 무브허브·인터랙티브 모터·거리/색상 센서·포스터·플레이 매트 등이 포함됐다. 레고 부스트 모바일 앱까지 활용하면 디지털 코딩 브릭을 조합해 코딩 원리를 배울 수 있다.

어린이 교육용 코딩 로봇 '대시앤닷(Dash&Dot·26만원대)'은 코딩을 잘 몰라도 로봇을 장난감처럼 갖고 놀면서 코딩원리를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다. 이 제품은 현재 전 세계 46개국, 8500개 이상 초등학교의 코딩 수업용 교구로 활용될 정도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움직일 수 있는 '대시(Dash)'와 머리만 있는 '닷(Dot)'으로 구성돼 있으며 문제를 풀면서 논리적 사고·추론·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다. 친구들과 협동하면서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는 완구를 찾는다면 '프리모 큐베토 플레이세트+어드밴쳐팩(38만원대)'이 제격이다.



원목으로 숫자공부도 재밌게 즐기자

숫자 개념을 익히는 걸 어려워하는 어린이를 위한 원목 장난감도 있다. '멜리사앤더그 MD0493 원목 셈놀이(1만5000원대)'는 셈 놀이로 숫자를 학습할 수 있는 도구로, 알록달록한 색상의 원목 구슬이 들어갔다. 이 제품은 귀여운 모양으로 디자인돼 있어 집안 내 진열용으로 활용 가능하다. '토도리브로 도형시계 원목교구(1만2000원대)'도 원목을 활용해 인지력을 발달시키고, 숫자를 쉽게 익히는 데 도움을 준다. 이 제품은 블록 맞추기, 시계 보기 등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레고 듀플로 숫자와 기차 놀이 10847(1만8000원대)'도 숫자가 그려진 레고로 기차를 조립하며 숫자의 기초 개념을 익히는 데 유용하다. 이 제품은 간단한 반복 조립을 통해 유아의 소근육을 발달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만들기를 훈련하고, 촉감을 발달시킬 수 있는 컬러반죽과 감각발달완구도 추천한다. '플레이도우 디저트 만들기 클레이 세트(4만6000원대)'는 40가지 이상의 만들기 도구와 10가지 색상의 컬러반죽으로 이뤄졌다. 이 제품은 반죽하고, 밀고, 찍으면서 다양한 모양의 디저트 작품을 만들 수 있는 게 특징이다. '아가플러스 앤라이팅 롤더볼 감각발달완구(7000원대)'는 공을 만지고 놀면서 촉감과 소근육을 발달시키는 데 유익하다. 아기는 원숭이 입 모양의 구멍으로 공을 넣으면서 손과 팔을 발달시킬 수 있다. 이때 나오는 딸랑딸랑 소리는 아기의 감지능력을 길러주며, 공이 떨어지는 모습은 시각적 즐거움도 준다.

아울러 STEAM이 무엇이고, 왜 세계가 융합형 인재를 요구하며, 우리 교육은 어떻게 바뀌는지 알고 싶은 이들에게는 STEAM 교육도서 '융합을 알아야 자녀 공부법이 보인다(1만원대)'를 추천한다.

쿠팡 관계자는 "이미 해외에서는 놀이를 통해 문제해결, 창의력, 논리력을 키울 수 있는 STEAM 교육이 미래형 인재를 육성하는 새로운 교육법으로 인기있다"며 "쿠팡의 STEAM전문관은 다양한 브랜드의 인기 교육용 완구를 할인가에 살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말했다.

박민영기자 ironlung@dt.co.kr


■추천 장바구니

1.'레고 17101 부스트(LEGO Boost)'…18만원대

2.'맥포머스 슈퍼 스팀 블록'…28만원대

3.'대시앤닷(Dash&Dot)'…26만원대

4.'프리모 큐베토 플레이세트+어드밴쳐팩'…38만원대

5.'멜리사앤더그 MD0493 원목 셈놀이'…1만5000원대

6.'토도리브로 도형시계 원목교구'…1만2000원대

7.'레고 듀플로 숫자와 기차 놀이 10847'…1만8000원대

8.'플레이도우 디저트 만들기 클레이 세트'…4만6000원대

9.'아가플러스 앤라이팅 롤더볼 감각발달완구'…7000원대

10.'융합을 알아야 자녀 공부법이 보인다'…1만원대

*다음 주 주제는 '봄맞이 데이트 코디'입니다.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DT Main
가장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