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언대] 공유 플랫폼으로 세계시장 잡자

김연희 셔터스톡 작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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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입력: 2017-12-27 1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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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언대] 공유 플랫폼으로 세계시장 잡자
김연희 셔터스톡 작가
필자는 미국 패션 회사에서 그래픽 디자인 활동을 할 당시 디자인 작업에 필요한 이미지나 사진 소스 등을 스톡 이미지 플랫폼에서 다운 받아 사용했었다. 자신의 작품을 올리는 작가들을 보고 스톡 이미지 플랫폼에서 판매도 가능하다는 사실을 알게 되어 자연스레 스톡 활동을 시작하게 되었다. 참여자로 활동하는 장점은 일의 양이나 시간의 제약이 없이 스스로 조절할 수 있기에 충분히 세컨드 잡으로 활용 가능해 부수입을 얻을 수 있다. 이러한 또 하나의 공유 플랫폼인 스톡 이미지 플랫폼을 참여자의 관점에서 활용해 이득을 얻는 방법을 소개한다.

우선 스톡 이미지 플랫폼에 올린 작품이 잘 검색되도록 설정을 해야 한다. 그 이유는 수많은 작품 속에서 나의 작품이 검색되어 노출돼 구매로 이어지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전 세계에서 스톡 이미지 플랫폼을 사용함에 따라 한국어로만 제목과 키워드를 설정하면 해외 구매자들을 놓칠 가능성이 많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선 키워드 제안 도구를 활용하는 것이 어떨까? 키워드 제안 도구는 업로드하는 이미지를 식별해 내는 기능을 갖고 있다. 이 기능을 활용하면 데이터베이스(Data Base) 내부의 유사 이미지에 설정된 키워드를 자동으로 참여자에게 제안 받을 수 있다. 이를 활용하면, 영어에 다소 약한 사람이라도 충분히 글로벌 시장에서 작품을 전시하고 판매해 수입을 얻을 수 있다.

스톡 이미지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빅데이터 기반의 분석 도구를 사용해 구매자들이 원하는 이미지를 판매하자. 이는 스톡 활동에 도움을 주는 또 한가지의 팁이다. 빅데이터 분석 도구를 사용하면 자신이 올린 이미지가 어디서 얼마나 많이 팔렸는지를 분석하는 것이 가능하다. 스톡 이용자들은 이를 통해 유사한 이미지를 업로드 하면 보다 많이 수익을 올릴 수 있다. 현재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하는 필자는 미국과 유럽에서 이미지가 많이 판매되는 것을 보고 이와 비슷한 이미지를 중점적으로 올리고 있다.

조금의 투자와 노력만 있으면 누구든 글로벌 플랫폼을 통해 스톡 콘텐츠를 손쉽게 판매할 수 있다. 앞으로 성장할 콘텐츠 산업에서 국내 스톡 이미지 판매자들의 활동이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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