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낭독기 사용시 다음 링크들을 이용하면 더 빠르게 탐색할 수 있습니다.
 
즐겨찾기 문화일보 PDF

소호 창업 무료컨설팅 `호평` … 중기 재도약 맞춤 서비스 지원

예비 창업자·창업 어려움 겪는 사업자들 대상
창업컨설팅·금융노하우 결합 프로그램 차별화
종합상권분석 솔루션 운영해 폭넓은 정보 제공
공인회계사·세무사 등 전문가 'KB Wise 컨설팅'
중기 애로사항 해결방안 담은 맞춤 자문서비스 

조은국 기자 ceg4204@dt.co.kr | 입력: 2017-11-14 18:00
[2017년 11월 15일자 6면 기사]

원본사이즈   확대축소   인쇄하기메일보내기         트위터로전송 페이스북으로전송 구글로전송
소호 창업 무료컨설팅 `호평` … 중기 재도약 맞춤 서비스 지원
KB국민은행의 전문 컨설턴트가 소상공인 창업 아카데미를 열고 예비 창업자를 대상으로 한 창업 과정에서 필요한 준비사항과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안내하고 있다. KB국민은행 제공

소호 창업 무료컨설팅 `호평` … 중기 재도약 맞춤 서비스 지원
예비 창업자가 KB국민은행 전문 컨설턴트로부터 창업 컨설팅을 받고 있다. KB국민은행 제공



생산적 금융, 모험기업 발굴한다

2. KB국민은행


# 영어보습학원에서 강사로 근무하고 있는 강모씨는 최근 1인 영어교습소를 열기 위해 'KB소호 창업지원센터'를 찾았다. 강 씨는 지원센터에서 창업예정지에 대한 상권 및 입지분석을 통해 사업 타당성을 점검하고, 사업자 등록을 위한 준비 절차로 학원설립 신청과 안전시설 완비 등 소방안전점검, 교육환경유해업소 확인, 학원연합회 가입 등 사업장 설립 조건 등 세부적인 창업컨설팅까지 받을 수 있었다. 또 서울신용보증재단 자영업클리닉과 연계된 SNS 마케팅 및 보증지원을 통해 자금 마련 방안을 찾았고, 올해 1월 창업에 성공했다.

# 인터넷쇼핑몰을 운영하는 A기업은 지난해까지 성장 가도를 달려왔다. 하지만 이 기업의 대표이사가 최근 지분을 대기업에 매각하면서 대기업 자회사로 편입됐지만, 기업 경영환경이 크게 변하면서 오히려 성장성에 제동이 걸렸다. 미흡한 내부통제가 문제로 드러나기 시작한 것이다. 이에 'KB 와이즈(Wise) 컨설팅' 팀이 직접 A기업을 진단하고, 자금운용 및 조달 프로세스, 매출채권 발생 및 회수 절차, 재고자산 관리 프로세스 등 내부통제 방안을 제시해주면서, 내부통제 시스템을 개선할 수 있었다.

KB국민은행은 대기업보다 자금 수요가 큰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한 정책적 지원과 함께 성장을 돕기 위한 생산적 금융 인프라를 구축, 지원하고 있다. 생산적금융 인프라 구축을 통해 창업기업의 육성부터 위기 및 실패기업의 재도약 지원까지 단계별 지원 프로그램을 가동하고 있다.

국민은행은 지난해부터 'KB소호창업센터'를 구축, 예비 창업자와 창업 후 경영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업자를 대상으로 무료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다. 금융권에서 처음으로 시도된 소호(SOHO) 창업 컨설팅은 벌써 650번째 컨설팅이 이뤄지면서 시장에서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소호 컨설팅은 경기불황과 구조조정, 청년 취업률 감소, 베이비붐 세대 은퇴시기 도래 등으로 창업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창업 컨설팅과 금융 노하우를 결합해 제공하는 차별화된 프로그램이다.

특히 국민은행의 종합상권분석 솔루션인 '상가(권)정보 통합시스템'을 운영해 점포입지·상권분석 뿐만 아니라 창업절차 및 인허가 사항, 각종 금융상담, 자금관리·절세방안 등 폭넓은 창업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일반 음식업과 소매업 외에도 피부미용, 웹 개발, 애견카페, 산업폐기물 처리업까지 다양한 업종에 대한 맞춤 컨설팅을 지원한다.

국민은행은 또 경영상 위기에 직면한 중소기업이 재도약 할 수 있도록 맞춤형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일반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KB Wise 컨설팅'을 통해 중소기업이 겪고 있는 애로사항에 대해 실질적인 해결방안을 담은 맞춤 자문서비스를 제공한다. 공인회계사와 세무사 등 전문 컨설턴트로 구성된 KB Wise 컨설팅은 재무 및 세무 리스크 진단과 회계감사 사전 준비, 인사·성과평가, 원가구조 분석, 기업공개(IPO) 요건 검토 등을 포함해 중소기업의 요청에 맞는 솔루션을 제시한다.

국민은행은 KB Wise 컨설팅을 통해 매년 160여개 이상의 중소기업에 도움을 주고 있고, 2006년부터 현재까지 1200건이 넘는 중소기업 컨설팅을 실시해 왔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지속된 경기불황으로 어려움에 처한 자영업자와 창업자, 그리고 경영상의 어려움에 직면한 중소기업을 위해 실질적으로 문제 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맞춤형 컨설팅을 지속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조은국기자 ceg4204@dt.co.kr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DT Main
선풀달기 운동본부
연예 섹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