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낭독기 사용시 다음 링크들을 이용하면 더 빠르게 탐색할 수 있습니다.
 
즐겨찾기 문화일보 PDF

[이주의 오디오북] 긍정적인 변화 이끄는 29가지 회의원칙

 

입력: 2017-09-26 18:00
[2017년 09월 27일자 15면 기사]

원본사이즈   확대축소   인쇄하기메일보내기         트위터로전송 페이스북으로전송 구글로전송
[이주의 오디오북] 긍정적인 변화 이끄는 29가지 회의원칙

○ 테이블 없의 회의하라/레드베어 출판/김동완 저/오디오북/6000원/재생시간 119분 12초

회의는 '소통'의 기술이다. 나를 변화시키고 사람을 얻는 소통의 법칙.'회의'하면 대부분 비슷한 것을 떠올린다. 싸움판 같은 정치회의, 하루 몇 차례씩 열리는 직장 내 회의, 또 주 단위, 월 단위, 분기별로 열리는 온갖 종류의 회의들, 그리고 회의엔 '테이블에 둘러앉아 차례를 기다리는', '긴장되는', '따분한' 같은 수식어가 따라 붙는다.

"회의할 때 반드시 테이블과 상대가 있어야 하는 건 아니다. 회의는 일상적인 것으로 우리는 직장에서뿐만 아니라 친구, 가족들과 매 순간 회의한다. 심지어 자신과도 회의한다." 이 말이 다소 의아하게 느껴질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아침에 눈을 뜨면서부터 나 자신, 그리고 주변 사람들과 회의를 시작한다. 한 번 살펴보자. 아침을 먹는 사소한 일부터 가사분담, 자녀의 용돈인상 요구, 직장 내 다양한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고민하는 모든 일이 바로 회의다. 이렇게 우리는 의식적으로, 또 무의식적으로 매 순간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매 순간 회의하는 자세로 살아가는 사람은 자신, 그리고 상대와 효율적으로 소통함으로써 최상의 결과를 얻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이다. 그렇다면 회의하는 자세로 살아가는 이의 삶은 어떤 모습일까? 일단 자기관리, 시간 관리에 철저해진다. 그래서 하루 일과는 물론 주간, 월간, 심지어 연간 일정까지 미리 챙겨두는 여유를 가질 수 있다. 또 넥타이를 매고 회의 테이블에 앉아 있을 때뿐 아니라 일상 속에서도 상대를 매너 있게 대하고 현명하게 처세한다. 당연히 사람들과 마찰을 겪는 일도 거의 없다.

회의가 한 사람의 인생, 그가 속한 조직과 주변 사람들의 관계를 얼마나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지를 저자는 직접 경험하고 그 경험을 통해 ''YES'도 'NO'도 소신을 가지고 말하라', '긍정적인 자기대화를 시작하라', '회의에는 승자도 패자도 없다' 등 저자는 29가지 회의원칙을 통해 개인과 조직을 변화시키고, 인간관계를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한다. 상대와 진정으로 소통을 원하고 자기 혁신을 꿈꾸지만 막막하기만 한 당신이라면 지금 당장 '회의'를 시작하라!

제공 : 오디언(www.audien.com)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DT Main
선풀달기 운동본부
게임 콘퍼런스
연예 섹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