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타임스

 


우리은행 PDF 솔루션 `스트림닥스` 도입 사례

프린트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우리은행 PDF 솔루션 `스트림닥스` 도입 사례
이파피루스 제공

은행, 보험, 카드 등의 금융상품 가입 신청 시 약관이나 가입설명서 등을 읽고 체크하는 과정은 필수적이다. 최근 모바일 가입/신청자가 급증하면서 기존의 온라인방식과 유사한 형태의 약관 및 가입설명서 열람 방식에 대한 불만이 높아졌다.

마우스 사용과 달리, 터치로 모바일앱에서 여러가지 약관 및 설명서 등을 일일이 다운로드하여 확인하고 다시 앱에서 동의 체크 등을 하는 절차는 신규 고객의 거부감과 불편함을 증대시켜 고객의 중도 이탈까지 발생하는 것이다.

우리은행은 인터넷뱅킹(PC)과 모바일뱅킹(모바일)에서 상품 가입 시 투자설명서와 약관 등 3~6개의 PDF파일을 각각 다운로드하여 열람하고 동의하는 절차를 간소화하기 위하여, HTML5 기반의 실시간 PDF열람솔루션을 도입했다.

각 상품별로 확인해야 하는 투자설명서와 약관 등의 리스트를 보여주고, 한 화면에서 순차적으로 열람하면서 바로 동의처리가 가능하도록 HTML5기반의 PDF보안뷰어를 도입함으로써, 기존 방식에 비해 사용자 클릭횟수를 2분의 1로 줄이고, 사용자 환경(PC나 모바일)으로의 다운로드를 없애 열람 속도와 네트워크부하도 줄였다. 해당 PDF파일은 스트리밍 방식으로 서비스되며, 해당 문서를 배포하기 위한 서버의 자원을 극도로 줄여 타 업무시스템에 영향을 최소화했다.

우리은행 관계자에 따르면 "해당 솔루션을 우리 로보-알파 펀드 포트폴리오 가입에 도입하자 스마트뱅킹 뿐 아니라 인터넷뱅킹 사용에서도 사용자 만족도가 월등히 개선되었다. 게다가 해당 솔루션은 이미 서비스하고 있는 업무 시스템에 거의 영향을 주지 않아 시스템 관리자 입장에서도 만족도가 높다. 우리은행에서 유사하게 서비스되고 있는 업무에도 확대를 검토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PDF를 다운로드 없이 실시간 스트리밍 방식으로 열람 서비스하는데 사용된 제품은 PDF솔루션 전문기업인 이파피루스(대표 김정희)의 스트림닥스라는 소프트웨어이다.

스트림닥스는 HTML5 기반의 PDF뷰어로 PDF 등의 전자문서를 웹에서 서비스할 때 ActiveX나 전용뷰어를 다운로드 하지 않고도 즉시 문서를 스트리밍 방식으로 열람할 수 있는 제품으로 웹이나 모바일에서 전자문서를 열람할 때 품질과 열람속도를 완벽하게 보장한다. 문서가 디바이스로 다운로드 되지 않고 인쇄나 저장제어가 가능하여 보안문서 서비스에도 적합하며 멀티OS, 멀티 브라우저, 멀티 디바이스를 지원한다.

출시한 지 3년차로 대법원, 조달청, 관세청 등 주요 공공기관을 비롯한 100여 개 고객사에 해당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이파피루스 김정아 상무는 "우리은행 우리 로보-알파의 펀드가입 프로세스와 같이 당사 PDF솔루션을 적용하여 획기적인 업무 프로세스 개선이 있는 경우 SW개발에 대한 보람을 느낀다며, 전자계약이나 대민문서 열람서비스, 문서 협업시스템, 전자증빙 시스템, 전자신청 가입시스템 등에서도 비슷한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cskim@dt.co.kr




[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