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어 아하!] 백로효과

  •  
  • 입력: 2017-05-08 18:00
  • 프린트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백로효과는 특정 상품에 많은 사람이 몰리면 희소성이 떨어져 차별화를 위해 다른 상품을 구매하려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즉 우아한 백로처럼 남들과 다르게 보이려는 심리를 반영한다고 해서 백로효과라고 하지만 비판적으로는 '속물 효과' 혹은 속물을 뜻하는 영어인 'snob'을 사용해 스놉효과 (snob effect)라고도 합니다. 흔히 희귀한 미술품, 고급가구, 의류나 한정판으로 제작되는 재화에서 이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밴드왜건 효과를 주장한 미국의 하비 라이벤스타인이 발표한 이론이지만 밴드왜건 효과와 상반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마치 까마귀떼에서 혼자 떨어져나와 고고하게 서 있는 백로의 모습과 같다고 해서 백로효과로 불리고 있습니다.

이와 반대로는 밴드왜건 효과가 있습니다. 정치와 경제에 많은 사람의 선택에 편승해 투표를 하거나 상품을 소비하는 현상을 이르는 말을 의미합니다. 정치학에서는 선거운동이나 여론조사 등에서 1등 후보에게 유권자들이 쏠리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