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타임스

 


포인트 자외선임플란트, 임플란트 성공률을 높이다

프린트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포인트 자외선임플란트, 임플란트 성공률을 높이다
자연치아를 오래도록 건강하게 사용하고 싶은 마음은 누구나 똑같을 것이다. 하지만 충치와 치주염 등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면서 중년의 나이가 되면 많은 사람들이 자연치아를 대체할 수 있는 임플란트 시술을 고려하게 된다. 임플란트는 자연치아의 저작기능을 상당부분 제공하면서, 외관 또한 유사한 것이 특징이다.

임플란트의 주요 시술대상인 노년층의 경우 고령, 당뇨, 고혈압 등의 질환으로 인해 치조골과 임플란트 사이의 골유착이 느려 치료기간이 길어지고, 골유착에 실패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환자도, 의사도 치료에 부담이 갈 수 밖에 없다. 이러한 노인 임플란트의 한계를 보완하여 나온 포인트 자외선임플란트가 최근 치과계의 이목을 끌고 있다.

미국 UCLA치과대학 T.OGAWA교수팀이 연구 및 개발한 자외선임플란트는 시술 전 임플란트에 자외선 처리를 하면 탄화수소침착제거, 표면전하회복, 초친수성표면으로 인해 기존 임플란트의 골유착율인 50~60%를 98%까지 끌어올린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그에 대한 연구결과를 발표하였다. 이를 통해 고령환자의 임플란트 치료 성공률을 높이고, 치료기간을 3~4주로 상당히 단축시킬 수 있게 되었다.

이에 대해 관련 전문의는 "시술 전 치과용 임플란트 표면에 자외선을 처리하고 인체에 적용하게 되면 임플란트 표면에 침착된 탄화수소침착이 제거되고 표면의 전하가(+)로 바뀌어 대단히 친수성이 좋아지고 초기 골유착 정도가 1.5배 정도 증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이런 포인트 자외선임플란트의 더 빠른 골유착은 그간 고령이나 당뇨로 인해 임플란트의 실패부담감을 안고 시술해야 하는 치과의사에게는 성공률을 끌어올리고 치료받는 환자 입장에서는 치료기간이 단축되어 임플란트의 기능적 효과를 더 빨리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도움말 : 분당 프라임치과 박규화 원장)

cskim@dt.co.kr


[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