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낭독기 사용시 다음 링크들을 이용하면 더 빠르게 탐색할 수 있습니다.
 
즐겨찾기 문화일보 PDF
문화콘텐츠

[이주의 오디오북] 유대인 천재들의 창의성과 생각의 비밀

 

입력: 2017-03-07 17:00
[2017년 03월 08일자 13면 기사]

원본사이즈   확대축소   인쇄하기메일보내기         트위터로전송 페이스북으로전송 구글로전송
[이주의 오디오북] 유대인 천재들의 창의성과 생각의 비밀


○천재의 생각법/류종렬 저/미다스북스/오디오북/6000원/재생시간120분46초

'아인슈타인부터 마크 저커버그까지, 세계 최고가 된 유대인 천재들의 생각의 지혜'

조지 소로스, 에스티 로더, 노암 촘스키, 피터 드러커, 스티븐 스필버그, 페기 구겐하임에게는 다음과 같은 수식어가 붙는다. 헤지펀드의 대부, 미의 제국의 여제, 언어학 혁명가, 현대 경영학의 창시자, 할리우드 블록버스터 영화의 원형을 낸 감독, 현대 설치 미술의 전설적인 컬렉터. 이들은 모두 자신의 세계에서 새로운 차원을 열었던, 우리가 말하는 '천재'였다.

금융, 영업, 과학, 영화, 경영, 언론, IT 등 역사상 각계각층에서 활약하는 천재들의 공통점은 '창의성'이었다. 천재의 생각법은 역사의 중심이나 시대의 선두에서 세계를 지배한 유대인 천재들을 통해 그들이 어떻게 생각했는지, 어떤 방식으로 창의성을 발휘했는지 한눈에 보여준다. 저자는 천재들이 창의성을 발휘했던 분야를 정보, 상상, 돈, 언어, 자기 관리 총 다섯 가지로 분류해 일목요연하게 정리함으로써 그들이 '천재'로 불리는 이유, 그 생각법을 명료하게 제시한다.

보통의 사람들은 '창의성'을 모르는 것이 아니라 '창의적으로 생각'하지 못한다. 남과 다르게 생각하지 못하는 것으로 조지 소로스는 모두가 위험하다며 피하는 투자에서 반대로 고수익이라는 진주를 발견했다. 예산이 부족했던 어린 스티븐 스필버그는 밀가루 구덩이로 전쟁터를 표현했다. 엘리트만을 대상으로 판매되었던 신문은 퓰리처의 손에서 대중을 위한 신문으로 거듭났다. 에스티 로더는 화장품을 팔기 위해 화장품을 공짜로 나누어주었고, 단순한 화장이 아니라 남녀를 막론한 새로운 미의 발견이라는 창조적 개념을 제시했다.

하늘이 내린 재주를 가진 사람이라고 해서 '천재'라고 하지만 천재성이나 창의성은 일부 사람들에게만 주어지는 선천적인 특권이 아니다. '천재성'이나 '창의성'도 반복을 통해 훈련되는 것이며, 노력을 통해 만들어진다. 저자는 단순히 천재들의 업적을 소개하는 데에 그치지 않고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그들이 생각하는 방식의 핵심을 꿰뚫는다. 이를 통해 창의성을 자신의 세계로 대입하며 '천재'에 가까이 가고 싶은 이들에게 생각의 활로를 터줄 것이다.

제공 : 한솔씨앤엠 오디언(www.audien.com)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DT Main
선풀달기 운동본부
연예 섹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