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낭독기 사용시 다음 링크들을 이용하면 더 빠르게 탐색할 수 있습니다.
 
즐겨찾기 문화일보 PDF
정보미디어

막 오른 `동등결합상품` 경쟁 … SKT 이어 KT·LGU+도 `출사표`

LGU+, 3월 묶음상품 출시목표
케이블TV와 결합할인율 등 협의
KT "계획있다… 아직 준비단계"
SKT, 6개 SO와 추가협의 '맞불'
상품선택폭 확대…가격혜택 늘듯 

나원재 기자 nwj@dt.co.kr | 입력: 2017-01-12 15:34
[2017년 01월 13일자 13면 기사]

원본사이즈   확대축소   인쇄하기메일보내기         트위터로전송 페이스북으로전송 구글로전송
SK텔레콤에 이어 KT, LG유플러스도 이동통신과 케이블TV 상품(유료방송, 초고속인터넷 등)을 묶어 판매하는 동등 결합상품 시장에 뛰어들기로 했다.

또 SK텔레콤이 최근 전국 5개 복수종합유선방송사업자(MSO) 등과 오는 2월 동등결합상품을 출시키로 한 데 이어 6개 지역 개별 케이블방송사(SO)와도 추가로 동등 결합상품을 출시키로 하고 협의하고 있다.

이에 따라 올해 케이블TV 업계는 그동안 이동통신과 IPTV 등을 결합해 무섭게 가입자를 늘려온 통신사들과 동등결합상품으로 경쟁할 수 있는 기회를 맞게 됐다. 또 소비자 입장에선 방송통신 상품의 선택 폭이 넓어지고, 경쟁에 따라 가격 혜택도 소폭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1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오는 2월 CJ헬로비전, 티브로드, 딜라이브, 현대HCN, CMB 등 5개 MSO를 비롯해 지역 SO인 JCN울산중앙방송과 동등결합 상품을 내놓는 SK텔레콤이 지역 개별 SO와도 동등결합 상품 출시를 위해 협의 중이다. 개별 SO는 푸른방송, 서경방송, 남인천방송, CCS충북방송, 금강방송, 광주방송이다.

SK텔레콤의 동등 결합상품 출시를 관망하던 LG유플러스와 KT도 이날 동등 결합상품 시장에 참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LG유플러스는 오는 3월 출시를 목표로 케이블TV사들과 결합할인율, 요금정산, 전산개발 등 상품개발에 필요한 실무 논의를 진행하기로 했다. LG유플러스는 모든 케이블TV사들과 동등결합 상품 출시 협상을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회사 관계자는 "케이블TV사에 먼저 협의를 요구할 수 있고, 반대로 케이블TV사들이 동등 결합상품 구성을 요청하면 적극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KT는 구체적 출시 일정은 잡지 못했지만, 동등결합상품 출시를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KT 관계자는 "동등 결합상품을 출시할 계획"이라며 "사업자들과 여러 측면에서 협의해야 할 게 많아 아직은 준비하는 단계"라고 말했다.

KT와 LG유플러스는 그동안 SK텔레콤이 자회사 SK브로드밴드의 초고속인터넷 상품 재판매, IPTV 상품 위탁판매를 정부가 금지하지 않으면 동등 결합상품의 실효성을 담보하기 힘들다며 동등결합 상품 출시에 부정적 입장을 보였다. 그러나 지난해 12월 케이블TV사가 SK텔레콤의 이동통신 상품을 사용할 때 통신사의 IPTV 결합상품 가입자와 동일한 수준의 할인을 받을 수 있게 차별을 금지한다는 내용의 동등결합 가이드라인을 미래창조과학부가 발표하고, SK텔레콤이 케이블사와 2월 출시 계획을 밝히자 시장 동참으로 선회했다. 이는 예를 들어 KT 이동통신과 CJ헬로비전의 케이블방송 상품을 사용하던 이용자가 케이블방송은 그대로 사용하면서 동등결합 할인을 이유로 SK텔레콤의 이동통신 상품을 선택하면, 케이블TV와 결합상품이 없는 KT로선 이동통신 가입자를 빼앗길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니까 일종의 1위 사업자 견제 차원인 것이다.

어쨌든 동등 결합상품 출시가 늘어나면 이용자 혜택은 예전보다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업계 관계자는 "방송통신 결합상품 선택의 폭이 넓어지게 됐고, 이용자는 비용을 조금이나마 더 줄일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미래부와 방송통신위원회가 최근 발표한 '2016 방송산업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IPTV 가입자는 1136만명으로, 2014년에 비해 17.5% 늘어났다. 반면 케이블TV 가입자 수는 2014년보다 6.0% 줄어든 1373만명에 그쳤다.

나원재기자 nwj@dt.co.kr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DT Main
선풀달기 운동본부
연예 섹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