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낭독기 사용시 다음 링크들을 이용하면 더 빠르게 탐색할 수 있습니다.
 
즐겨찾기 문화일보 PDF
지식산업

프랜차이즈 창업 협회가 말하는 유망 창업을 위한 단계별 체크 사항

 

인터넷 마케팅팀 cskim@dt.co.kr | 입력: 2017-01-12 18:00

원본사이즈   확대축소   인쇄하기메일보내기         트위터로전송 페이스북으로전송 구글로전송
프랜차이즈 창업 협회가 말하는 유망 창업을 위한 단계별 체크 사항

'반경 1km당 치킨집 세 개에 카페 두 개'라는 말도 나올 정도로 창업은 항상 인기가 많다. 특히 프랜차이즈 치킨과 카페는 어딜가나 쉽게 접할 수 있을 정도로 전국에 퍼져 있다. 공정거래 위원회에 등록된 치킨 프랜차이즈 개수만 300개에 달하며 전국의 매장 수는 이미 3만개를 넘었다.

하지만 많은 수의 브랜드에 대해서 모든 정보를 알 수 없기 때문에 창업 진흥원, 한국 프랜차이즈 컨설팅 협회와 같은 공신력 있는 단체 혹은 이미 창업을 한 지인을 통해 정보를 알아보는 경우가 많다.

성공적인 창업을 위한 단계별 체크사항에 따르면 첫째로 인적 네트워크를 활용한게 된다. 창업을 해보거나 준비하는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 정보를 습득해 고객의 니즈를 알아내야 한다. 또 각 분야에 종사하는 지인들을 통해 시장의 변화, 소비자 행태와 관련된 정보를 습득해 관심 분야를 선정, 분야 전문가의 의견을 듣는 게 좋다.

둘째로 인터넷을 활용해 정보를 습득한다. 요즘은 창업과 관련된 정보를 얻고자 하면 얼마든지 얻을 수 있다. 창업진흥원이 운영하는 창업넷을 비롯해 한국프랜차이즈 컨설팅협회(한국 프랜차이즈 개발원) 및 각 지자체의 창업지원사이트 등 다양한 경로를 이용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창업박람회를 방문해 아이템을 습득한다. 최신 트렌트를 꼼꼼하게 파악하기 가장 좋은 방법은 박람회를 방문하여 전문가의 이야기를 듣고 자신의 주관적인 관점에서 벗어나 다양한 정보를 받아 들여야 한다.

협회에 따르면 프랜차이즈 창업을 위해 공정거래 위원회, 소상공인 창업 지원센터 등을 통해 전문적인 창업 상담을 받는 예비 창업자들이 늘어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안정적이고 유망한 아이템에 대한 문의가 늘어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매년 유망성, 고객만족도, 투자지원 등의 표준 점수 부여를 통해 매년 안정적이고 발전 가능성이 있는 '한국 프랜차이즈 분석 지표'를 발표하고 있어 예비 창업자들의 창업 가늠쇠가 되고 있다.

경기도의 경우 안정적인 창업지원을 위해 금융 취약계층 지원 자금을 작년 700억원에서 100억원을 늘린 800억원을 지원하고 있으며 여성 가족부에서도 여성 창업자을 위한 1대1 코칭서비를 지원하는 등 예비 창업자들의 지원을 위한 창업 정보와 자금에 대한 지원이 잇따르고 있다.

cskim@dt.co.kr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DT Main
선풀달기 운동본부
연예 섹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