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차 제외·출근비 착취… 카카오 대리기사는 왜 ‘왕따’당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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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드라이버 가입시 배차 제외', '이유 없는 배차 제외', '출근비, 대리운전 어플리케이션 사용료 징수' 등 대리운전 업체의 대리기사 '착취'가 도를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국토교통위 소속 정용기 새누리당 의원이 26일 국토부로부터 제출받은 '대리운전 부조리 신고센터 신고접수 결과' 자료에 따르면 국토부가 지난 5월30일부터 8월31일까지 석 달 간 운영한 '대리운전 부조리 신고센터'에 총 215건의 부당행위 등이 접수된 것으로 집계됐다.

215건 중 대리운전 기사가 카카오드라이버에 가입할 경우 배차에서 제외되는 등의 불이익을 받은 경우가 146건으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이유 없는 배차제한 등이 32건, 과도한 콜 수수료·출근비 등을 부당하게 요구한 사례가 8건, 보험료 횡령 등이 29건이었다.

한 대리운전 기사는 신고센터에 접수한 민원을 통해 "카카오드라이버 콜과 A업체 콜을 연동해서 사용하고 있는 데 A업체가 1개 업체만 선택하지 않을 경우 강력 조치한다며 협박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다른 대리운전 기사는 "B업체는 매일매일 출근비 명목으로 1000명이 넘는 대리기사들에게 5000원씩을 차감하고 B업체와 카카오드라이버를 동시에 사용할 경우 커버차량(셔틀) 탑승 시 배차콜을 확인한 뒤 (카카오드라이버를 이용한 것이 확인되면) 셔틀을 타지 못하고 조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 의원은 "대리운전 부조리 신고센터를 한시적으로 운영하는 데 그칠 것이 아니라 상시 운영 등을 통해 대리운전 기사들의 어려움을 해소하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국토부는 215건의 신고사항을 공정거래위원회, 금융감독원, 경찰청 등에 전달했으며 소관부처에서 조사 및 시정조치 중에 있다고 밝혔다.

이호승기자 yos5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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