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어 아하!] 호모나랜스

  •  
  • 입력: 2015-07-09 19:23
  • 프린트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호모나랜스(homo-narrans)는 라틴어로 '이야기하는 사람'이라는 뜻으로 IT와 혼합돼 새롭게 탄생했습니다. 간단히 요약하자면 디지털 공간에서 말하기 좋아하는 소비자를 뜻합니다.

이와 관련해 제일기획에서는 남녀(15~44세)를 통해 조사한 보고서를 분석해 호모나랜스의 특징을 발표한 적이 있습니다. 이 발표에 따르면 이들은 다음과 같은 3가지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 이들은 인터넷 콘텐츠를 만들어 블로그에 올리는 것이 자기표현이라고 생각합니다. 둘째, 흥밋거리를 적극적으로 탐색하며 인터넷 카페, 사용후기, 블로그 등 일반인들이 작성한 콘텐츠에 신뢰를 둡니다. 셋째, 자신만의 방식으로 스토리를 재구성하는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많은 사람에게 자신과 비슷하다는 공감의 반응을 이끌어 내며 호응을 얻었습니다. 인터넷을 이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주변에 분명히 있을 법한 요소인 셈입니다.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