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타임스

 


실물같은 시뮬레이션, 공간정보가 한눈에 쏙~

프린트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대용량 데이터 빠른 응답속도
서버·웹·모바일 통합 지원기능
3차원 실시간 그래픽 기술구현
실제같은 시뮬레이션 '현실감'
실물같은 시뮬레이션, 공간정보가 한눈에 쏙~


■ Zoom up 기업열전 '유삼씨앤씨'

지형 위에 위성영상과 벡터자료가 도시(圖示)되는 3차원 공간정보는 쓰임새가 날로 확대되고 있다. 교통 물류 건설 안전 국방 보건 복지에서부터 심지어 민속과 생물학 분야에까지 적용되지 않는 분야를 찾기 힘들다. 그 솔루션의 근간이 되는 것이 GIS(Geometric Informaton System) 엔진이다. GIS 엔진은 용도에 따라 3차원 지표 지상 지하 정보를 입체적으로 표현해줌으로써 사람이나 물체가 처한 공간을 실제와 같이 시뮬레이션 하는 공간정보산업의 핵심이다. 유삼씨앤씨(대표 김현중)는 공간정보 활용의 근간이 되는 데이터베이스 분석, 설계, 구축 경험과 기술을 바탕으로 자원, 환경, 국방, 기상, 도시계획, 교통, 시설물 관리 등의 분야에서 솔루션을 개발하는 공간정보시스템 통합 전문기업이다.

공간정보라는 개념이 정립되기도 전인 1998년 유삼씨앤씨는 수치지도제작이라는 공간정보의 기초작업에 착수했다. 1998년 11월 '98국토정보화 주제도 전산화 작업'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공간정보 엔진과 솔루션 개발을 선도해왔다. 'u-IT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이란 모토 아래 u-GIS 핵심 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응용해 물류, ITS, 시설물관리, 보안, 국방, 농업에서 공간정보의 역할을 확대해왔다. 이를 위해 위성영상 이미지 데이터 분석, 고해상도 위성지도 개발, 수치지도 및 시설물 토지이용 계획도 작성, 도시계획과 상권분석 기법을 개발했다.

GIS 엔진 'InSIDEMapX'는 웹과 CS 환경에서 대용량 GIS 공간정보를 빠르고 안정적으로 서비스할 수 있는 엔진으로 순수 국산 기술로 개발됐다. 최신 버전인 'MapX 3D 3.5'는 다양한 웹 브라우저 및 플랫폼에서 고품질의 3차원 지도 서비스를 제공하는 차세대 웹 GIS 3D 솔루션이다. 클라이언트 서버와 웹, 모바일 환경을 통합 지원한다. 상용 RDBMS와 호환되는 엔진 및 자료구조를 띠고 있으며 멀티-지오메트리를 지원하고 다양한 속성정보를 처리할 수 있다. 개방형 공간정보컨소시엄(OGC; Open Geospatial Consortium)과 호환되는 자료설계와 공간연산을 할 수 있다. 기존 시스템과 연계 가능하며 하이브리드(Vector+Rasterizing) 방식의 지도 서비스도 옵션으로 제공한다. 개발과 커스터마이징을 위한 개발 툴(SDK)을 제공한다.

InSIDEMapX는 U-City 상황 관제 플랫폼과 지능형 교통정보시스템(ITS·UTIS), 국방분야의 각종 체계나 워게임 상황도에 적합하다. 지하시설물 통합정보 관리에도 유용하며 지방자치단체의 웹 기반 지도서비스에 없어서는 안 될 솔루션이다. 이밖에 웹이나 모바일 기반 지리정보 서비스에 모두 적용할 수 있다.

유삼씨앤씨는 InSIDEMapX의 3D 시뮬레이션 'InSIDEMapX 3DEWS'(Eagle Wing Simulator)도 제공한다. 실시간 3차원 그래픽 액셀러레이터 기술과 데이터 처리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다양한 비행 효과를 구현한다. 현실감을 부여하기 위해 안개, 하늘, 구름, 비, 눈 등의 알고리즘 기법을 적용했다. 3차원 지형 위에 중첩 도시되는 벡터 자료는 위성영상과 동시에 중첩돼 3차원 구현 및 분석효과를 극대화 시킨다.

'밀리터리 맵매니저'(Military MapManager)는 상용 툴이 설치되지 않은 개인용 컴퓨터에서도 손쉽게 지도 자료를 검색하고 사용자가 원하는 다양한 현황 정보를 지도 위에 표현한다. 기존 고가 상용 툴에 의존하지 않아도 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축척에 맞는 원천 지도자료에 대한 실시간 심볼 전시, 지도의 실시간 오류검증 및 지형정보 편집보완, 종이지도의 기능을 PC에서 지원함으로써 투명도 작성기능 및 관련 정보 중첩을 통해 군 특성에 적합한 상황도를 표현해준다.

유삼씨앤씨는 국토부가 고시한 기본설계에 준한 프로그램으로 .NET 기술을 적용해 지도 뷰잉(viewing) 속도와 사용자 인터페이스 등의 기능을 높였다. 일반 사용자를 위한 깔끔한 화면설계와 사용자 정의 메뉴, 툴바를 제공해 GIS 비전문가들도 지도의 맵핑과 응용처리 작업을 쉽게 할 수 있다. 유삼씨앤씨는 현재 80여 공공기관과 지자체, 기업과 해외 고객 및 파트너사를 확보하고 있으며 인도네시아 GIS 엔진을 공급하고 있다.

유삼씨앤씨는 실시간 모바일 공간정보 엔진 및 솔루션 개발사로서 공간정보 활용 분야를 확대하고 이를 통해 부가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는 공간정보 연구개발에서 세계적 선도기업이 되겠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국내를 넘어 현재 GIS의 기초적 수준에 머무르고 있는 동남아 국가들의 인프라 구축에 적극 나서고 있다.

이규화 선임기자 david@

실물같은 시뮬레이션, 공간정보가 한눈에 쏙~



[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