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 창업아이템] 기부하는 소셜커머스 쇼핑몰

`판매·기부` 동시에 … 사회적 책임 실현
매력적 상품 발굴 성공관건…회원 적극적 참여 유도해야

  •  
  • 입력: 2014-09-14 18:58
  • 프린트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신 창업아이템] 기부하는 소셜커머스 쇼핑몰

이 쇼핑몰은 좋은 상품을 판매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판매금액 일부를 제휴 단체나 개인에게 기부함으로써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실현하는 아이템이다. 제품을 공급해서 판매하는 기업의 입장에서는 '기부'를 통해 사회적 책임을 실현할 수 있어 좋고, 구매하는 소비자 입장에서는 저렴한 가격에 좋은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 무엇보다 자신이 지급한 금액 일부가 기부돼 구매를 통해 뜻깊은 의미를 되새길 수 있다.

제품 판매와 동시에 기부가 이뤄지는 컨셉의 신개념 쇼핑몰은 단발성 행사가 아니라 매일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운영해야 하는 사업이다. 과거 '탐스(TOMS)' 신발을 구매하면 아프리카 후진국 어린이나 저소득 아이들에게 전달되는 판매 시스템으로 성공했던 사례와 비슷한 사업이라고 볼 수 있다. 기존의 온라인 쇼핑몰이나 소셜커머스들과는 차원이 다른 개념의 사업모델로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성공전략으로는 무엇보다 품질이 좋고 매력적인 상품들을 적극적으로 발굴·판매하는 것이 중요하다. 프로젝트를 통해 기부를 이끌어 내는 방식보다 매력적인 상품을 더 많이 판매하고자 하는 마케팅 세일즈 기법으로 사업을 운영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 소셜기부 서비스는 아직 국내에 생소한 만큼 일반 개인 회원들에게 더 큰 유익과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매력적인 상품들을 제공해 줌으로써 개인 회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방안도 검토해야 할 것이다. 자료

제공=중소기업청·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