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몰 “큰손ㆍ단골 고객 모셔라”

우수고객 VIP 지정 특별관리 카드 12개월 무이자할부 도입
가구 ㆍ 가전 등 고가상품 할인 G마켓ㆍ옥션ㆍ티몬 `공들이기`

  • 프린트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온라인몰에서 가구나 전자제품 등 고가 제품 수요가 크게 늘자 관련업계가 `큰손 고객' 모시기와 단골 이탈 방지에 공을 들이고 있다.

30만원 이상 고가 상품의 구매를 유도하기 위해 할인가 외에 카드 할인 등의 부가 혜택을 제공하거나 단골 우수고객을 VIP로 지정해 `특별 관리'에 나섰다.

오픈마켓 G마켓은 상품 단가가 높은 제품들이 많이 팔리는 신학기, 혼수, 이사 시즌을 겨냥해 12개월 무이자할부 서비스를 내걸었다.

20만원 이상 결제 고객에 한해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단일 제품이 아닌 장바구니 합산 금액으로 적용되며, 신한, KB국민, 현대, BC, 삼성, 하나SK 총 6개 신용카드를 대상으로 한다. G마켓측은 "온라인몰 고객들은 특정 사이트를 정해놓기보다는 가격을 검색해서 구매처를 선택하기 때문에 상품군과 할인율이 비슷한 상황에서는 무이자 할부 혜택만으로도 모객에 상당한 효과를 거둘 것"이라고 내다봤다.

옥션은 소비력을 갖춘 50∼70대 `황혼 육아족'이 고가의 유모차 등 유아용품을 선호한다는데 착안, `온라인 베이비페어' 행사를 진행하면서 10대 카드사 12개월 무이자 할부를 적용했다. 옥션측은 온라인 쇼핑의 장점을 경험한 시니어들이 향후 다른 품목을 구매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 이번 행사를 시니어층 유입의 기회로 보고 있다.

고객 이동이 잦아 충성고객 확보가 어려운 온라인쇼핑의 한계를 보완하기 업체들은 단골 고객에 대한 혜택도 강화하고 있다.

티몬은 소셜커머스업계 최초로 VIP 멤버십 제도를 도입했다. VIP 멤버십 제도는 3개월간 고객의 실적을 구매 횟수 또는 금액으로 산정한 후 고객을 VVIP, VIP, 골드, 실버, 오렌지의 5개 등급으로 나뉜다. 최고 등급인 VVIP 회원이 되면 1000원에서 3000원까지 할인쿠폰 제공, 구매금액의 2% 적립, 최저가로 구매할 수 있는 전용딜(Exclusive Deal), 빠른 상담을 위한 전용 고객센터 이용 등의 차별화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G마켓은 전체 고객의 구매액 기준 상위 1%인 20만명을 VIP 고객으로 선정, 이들만 이용할 수 있는 `플래티넘숍'을 개설했다. 플래티넘숍에서는 VIP 회원들에게 각 시즌마다 30여명의 디자이너 의류를 최대 90% 이상 싸게 구입할 수 있고 무료로 입어볼 수 있는 무료 렌털 서비스도 제공한다.

박미영기자 mypark@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