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 가입자 29개월만에 3억명 돌파

내년 5억명 목표 마케팅 강화 등 총력

  • 프린트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라인` 가입자 29개월만에 3억명 돌파
네이버의 글로벌 모바일 플랫폼 라인이 29개월 만에 전세계 누적 가입자 3억명을 돌파했다. 네이버는 2014년 라인의 전세계 가입자수 5억명을 목표로 마케팅을 강화하는 등 총 공세를 펼칠 방침이다.

25일 네이버는 김상헌 네이버 대표, 모리카와 아키라 라인주식회사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일본 도쿄 지바현에 위치한 라인주식회사에서 라인 가입자 3억 돌파 행사를 가졌다. 네이버는 이날 오후 3시경 라인의 전 세계 가입자가 3억명을 넘어섰다고 발표했다.

국내 업체가 개발한 모바일 서비스가 단시간 내에 글로벌 가입자 3억명을 확보한 것은 국내 인터넷 역사상 이례적인 성과로, 라인이 국경을 넘어 글로벌 시장을 대표하는 모바일 플랫폼으로 자리매김 했다는 평가다.

특히 라인의 3억 가입자 돌파는 2억 가입자를 넘어선 지 4달만에 거둔 기록으로, 1억 가입자에서 2억 가입자로 넘어서는 데 6개월이나 걸렸던 것과 비교하면 2개월이나 빠른 기록이다. 라인은 2011년 3월 일본에서 동일본 대지진이 발생할 당시, 실시간 커뮤니케이션 수단이 필요하다는 아이디어에 의해 개발된 이후 출시 19개월만에 1억명을 돌파하는 등 초고속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라인의 3억 가입자는 대부분 일본, 인도네시아, 스페인 등 해외 가입자에 기반한다는 데 의미가 있다. 현재 라인은 매일 70∼80만명의 글로벌 신규 가입자가 유입되고 있다. 특히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시아는 물론 스페인, 멕시코 등의 스페인어권에서 급속도로 이용자가 증가하고 있으며, 인도, 터키 뿐만 아니라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등 서유럽 지역에서도 신규 이용자가 지속적으로 유입되고 있다.

향후 라인은 2014년 5억 가입자 돌파를 목표로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현재 일본, 인도네시아 등 아시아 지역에 치우친 가입자를 미국, 유럽 등으로 확대하기 위해 글로벌 마케팅을 대폭 강화할 방침이다. 라인은 스마트폰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인도에서 현지어 지원, 현지 유명인사를 활용한 스티커 등 현지화를 추진한 결과, 3개월만에 인도 내 이용자가 1000만명을 돌파하는 대 기록을 달성한 바 있다.

모리카와 아키라 라인주식회사 대표는 "올 1월 전 세계 가입자 수 1억 명 달성을 기점으로 올 연말까지 가입자 수 3억명 돌파를 하겠다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어서 기쁘게 생각한다"면서 "라인이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는 스티커 메시지와 음성영상 통화 기능, 라인 게임 등 단순한 커뮤니케이션 툴의 영역을 벗어나 커뮤니케이션을 만들어내는 툴로써의 가치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도쿄(일본)=김나리기자 narinal@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가장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