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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U시티를 창조경제 동력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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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내년부터 2018년까지 앞으로 5년간 추진할 2차 u시티 종합계획안이 최종 확정, 발표됐다.

지난달 25일 확정한 `제2차(2014∼2018) u시티 종합계획'은 첨단 정보통신기술과 건설기술을 융ㆍ복합해 교통, 환경 등 도시관리를 효율화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5개년 계획이다.

정부는 2009년부터 올해까지 이미 1차 종합계획을 만들어 u시티 정착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 핵심기술 개발을 지원하는 등의 다양한 사업을 추진했다. 하지만 글로벌 금융위기 등에 따른 건설경기 악화로 당초 수립한 대로 예산이 집행되지 못했고 성과 역시 미흡하다는 지적이 많았다.

이번 2차 계획의 골자는 1차 때의 성과를 확산시키고 민간산업을 활성화하는 등의 사업을 중점 추진한다는 것을 담고 있다. 새정부의 국정과제중 하나인 `국가 안전'에 이미 연구개발을 끝낸 u시티 기술을 통합해 효용성을 높이겠다는 것이다. 각 부처와 지방자치단체로 분산되어 있는 CCTV 관제, 교통관리 등을 통합운영센터로 일원화 해 지능형 방범ㆍ방재ㆍ교통관제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u시티를 구축해 단계별로 서비스한다는 계획이다.

또 u시티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비용절감형 모델과 도시재생사업과 연계한 기존도시 활성화 방안도 모색한다.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u시티 석ㆍ박사과정 및 취업자과정 교육을 지원하고 시범도시 사업의 인턴기회를 제공해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계획도 있다.


하지만 정부가 내놓은 이같은 핑크빛 전망과 달리 u시티에 관련된 업계나 전문가들의 전망은 그리 낙관적이지만은 않다. 이번 2차 5개년 계획에 1차에 투입했던 4900억원보다 크게 낮아진 1300억원의 예산이 책정된 것도 그렇지만, 그동안 정부가 추진해 온 u시티의 고도화라는 이름에 걸맞은 새로운 모델 제시나 신기술 적용에 관한 비전이 없기 때문이다.
u시티는 다른 국가에 앞서 브랜드와 모델을 만든 것인 만큼 정부가 어떤 비전이나 육성의지를 갖고 키워나가느냐에 따라 얼마든지 세계적으로도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분야다. 뿐만 아니라 저탄소 청정에너지 확대, 교통문제 해결, 방범 방재 등 안전 강화 등 다양한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중요한 모델이다.

정부는 경기침체 등을 이유로 u시티의 추진에 소극적으로 나설 것이 아니라 u시티를 당면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정부가 국정기조로 삼는 창조경제 실현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로 육성해야 한다. 단순히 안전이나 재난에 대비하는 데 그치지 않고 u시티에 다양한 정보통신 신기술을 접목시키는 것은 물론 스마트 그리드, 친환경 자동차, 3차원 프린터 등 우리 삶과 주거환경을 바꿀 세계적인 상품을 만든다는 전략을 갖고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보다 이용자 친화적이면서도 효율적인 도시모델을 고민해야 하고 다양한 도시가 서로 시스템과 정보를 교환할 수 있도록 표준화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또 단순히 국토교통부 한 부처가 단독으로 추진할 것이 아니라 미래부와 산업부, 안전행정부 등 여러 부처가 머리를 맞대고 힘을 결집시켜 추진해야 할 일이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의 u시티를 창조경제의 동력, 세계적인 수출 상품으로 육성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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