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 3억 가입자 확보 총력전

인도ㆍ태국 현지화 마케팅 확대… 국내선 20대 겨냥 이벤트

  • 프린트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라인` 3억 가입자 확보 총력전
NHN의 모바일 메신저 `라인'이 국내ㆍ외 프로모션을 강화하며, 올해 목표인 3억 가입자 확보를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NHN 라인은 일본, 인도네시아 등 기존 해외 개척 시장을 넘어 인도, 태국, 대만 등으로 마케팅 활동을 확대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20대 층을 겨냥해 마케팅 활동을 활발하게 펼치고 있다.

최근 라인은 12억 인구의 인도 시장 공략에 나섰다. 이를 위해 라인은 지난달 30일부터 인도 청소년 고객을 대상으로 TV 광고를 송출하는 등 브랜드 마케팅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특히 라인은 인도에서 스티커 기능과 무료 그룹 음성 채팅 기능을 강조한 마케팅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그 결과 이 달 초부터 라인은 인도 앱스토어 무료 종합과 소셜 네트워킹 카테고리 부문에서 1위를 기록하고 있다.

라인 관계자는 "현지화 전략을 펼친 결과 인도 시장에서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며 "특히 인도 사용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노키아의 스마트폰을 지원한 전략이 잘 맞았다는 평가"라고 말했다.

현재 라인은 국내, 일본, 동남아시아 등에서 전세계 가입자 1억8000만명을 기록하고 있다.

라인은 인도 시장뿐만 아니라 1500만명의 가입자를 보유한 대만과 태국에서도 마케팅 활동을 확대하며 가입자 확보에 나서고 있다. 최근 라인은 태국은행 SCB, 타이항공 등과 손잡고 라인스티커를 출시하는 등 태국 현지 기업과 협업을 강화하고 있다.

또 라인은 국내에서 가입자를 확보하기 위해 국내 대학생, 직장인을 겨냥한 라인업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NHN 관계자는 "현재 일본에서는 페이스북, 라인 등을 통해 사회인 선배와 취직 준비생이 소통하며 취직활동을 하는 `소셜 취직활동'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며 "국내에서도 대학생들이 라인을 이용해 학교 및 취직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각종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NHN의 라인은 연말까지 전 세계 3억 가입자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다. 증권가와 업계는 라인이 현재 일 평균 50만명이 신규로 가입하고 있어 연말까지 3억 가입자를 돌파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김나리기자 narinal@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가장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