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낭독기 사용시 다음 링크들을 이용하면 더 빠르게 탐색할 수 있습니다.
 
즐겨찾기 문화일보 PDF

암 연구 돕는 검색엔진 `디그시` 유전자와 질병관계 추출 정보 제공

 

안경애 기자 naturean@dt.co.kr | 입력: 2013-07-04 19:59
[2013년 07월 05일자 16면 기사]

원본사이즈   확대축소   인쇄하기메일보내기         트위터로전송 페이스북으로전송 구글로전송
암 연구에 도움이 되는 기술정보를 손쉽게 찾을 수 있는 특화된 검색엔진이 국내 연구진에 의해 개발됐다.

이현주 광주과학기술원(GIST) 교수(정보통신공학부)와 김정균 박사과정생 연구팀은 박종철 KAIST 교수, 김정재 싱가포르 난양공대(NTU) 교수와의 공동연구를 통해 암과 관련한 9000개 이상 유전자와 질병과의 관계를 추출해 제공하는 검색엔진인 `디그시(DigSee)'를 개발했다고 4일 밝혔다.

암은 수천개 유전자의 변화와 관련돼 있고, 이 유전자들은 복잡한 상호작용을 주고받는다. 그러나 암 관련 유전자에 대한 연구정보가 폭발적으로 늘고 있어서 연구자들이 이를 쉽게 찾기 어려워지고 있다.

연구진은 생명과학과 의학문헌을 담은 데이터베이스인 `메드라인(Medline)'에 들어있는 모든 논문에서 200종 이상의 악성종양과 관련된 9000개 이상의 유전자가 어떻게 변화해 암으로 이어지는지 알려주는 검색엔진을 개발했다. 이 엔진은 유전자 발현과 조절, 인산화, 단백질의 세포 내 위치, 단백질간 상호작용 등 다양한 내용을 검색하게 해준다.

특히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이용, 사용자의 검색과 관련된 문장을 관련성이 높은 순으로 정렬해 보여준다.

이 교수는 "이 엔진은 연구효율으은 물론 연구결과의 질을 높이는 데도 기여할 것"이라며 "향후 모든 유전 질병에 대해 검색할 수 있는 검색엔진으로 확장시킬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연구는 미래창조과학부 지원하에 이뤄졌으며, 연구결과는 생물학 분야 학술지인 `핵산연구(Nucleic Acids Research)' 7월호에 소개됐다.

안경애기자 naturean@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DT Main
선풀달기 운동본부
게임 콘퍼런스
연예 섹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