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낭독기 사용시 다음 링크들을 이용하면 더 빠르게 탐색할 수 있습니다.
 
즐겨찾기 문화일보 PDF
  • 검색
정보미디어

‘갤4` 또 한번 초파격… 한달만 기다리면

삼성, 전송속도 2배 빠른 CA탑재 스마트폰 내달 조기출시 

김유정 기자 clickyj@dt.co.kr | 입력: 2013-06-11 20:07
[2013년 06월 12일자 1면 기사]

원본사이즈   확대축소   인쇄하기메일보내기         트위터로전송 페이스북으로전송 구글로전송
‘갤4` 또 한번 초파격… 한달만 기다리면

삼성전자가 현재 LTE 스마트폰보다 두 배 빠른 LTE-A(어드밴스드)용 `갤럭시S4'를 7월경에 선보일 것으로 보인다. 당초 일정보다 한달여 앞서 LTE-A 스마트폰이 출시됨에 따라, 통신업계의 LTE-A 주도권 경쟁도 빨리 점화될 전망이다.

1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4G LTE-A의 핵심기술인 CA(캐리어 애그리게이션)기술을 탑재한 갤럭시S4 스마트폰을 내달 출시하기 위한 막바지 작업에 착수했다. 이는 당초 출시 예정일로 잡았던 8월보다 한달 가량 앞당겨진 것이다.

해당업체 관계자는 "CA버전 갤럭시S4 출시를 당초 6월 말까지 일정을 당기려고 했지만, 기존 갤럭시S4의 재고를 감안해 7월로 조정했다"고 설명했다.

CA는 분산된 LTE 주파수를 하나로 묶어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LTE-A의 핵심기술이다. CA 통신칩을 탑재한 스마트폰을 사용할 경우, 현재 최대 75Mbps를 지원하는 LTE에 비해 두배 이상 빠른 150Mbps의 데이터 전송 속도를 지원한다. 국내 이통 3사중에서는 SK텔레콤이 9월 이전에 LTE-A를 최초 상용화,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른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삼성전자는 글로벌 최초로 CA기능을 탑재한 갤럭시S4를 출시함으로써, 4G 스마트폰 시장에서도 한발 앞서간다는 전략이다.

앞서 삼성전자는 지난 4월에 "갤럭시S4에서는 LTE-A를 지원하지 않으며 (기술이 상용화되는 시점에) 전용 모델을 출시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특히 SK텔레콤이 LTE-A를 9월 이전에 상용화하겠다는 계획을 내놓았기 때문에 CA지원 갤럭시S4는 빨라야 8월경에나 출시될 것으로 점쳐졌다. 그러나 CA 지원 갤럭시S4 출시가 임박했다는 사실은 해외 IT매체에서도 포착되고 있다. 최근 한 일본 블로그에서는 CA 지원 갤럭시S4로 추정되는 스마트폰이 모바일 성능 측정 사이트 `안투투 벤치마크'에 올라왔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CA 지원 갤럭시S4 출시를 통해, 주춤하던 갤럭시S4 판매실적이나 마케팅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갤럭시S4는 출시 한 달여만에 전 세계에서 최단기간에 1000만 대가 판매되며 인기를 기록하고 있지만, 상대적으로 국내 판매량은 당초 기대치에 못 미치고 있는 실정이다.

관련업계에서는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가 하반기 LTE-A 마케팅에 집중함에 따라, CA 지원 갤럭시S4 판매실적도 크게 개선되고, 해외 시장에서는 선점효과도 클 것"으로 평가했다.

김유정기자 clickyj@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DT Main
증시

TODAY스페셜추천주증권방송투자전략ARS추천종목

매매천황 지수+저평가 급등주!
전문가홈
  • 무료방송중
  • 스윙=무손절/단타=9승1패(주)15%(ELW1일)
  • 04/18 08:09~15:30
  • 회원가입홈가기
선풀달기 운동본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