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퀘스트, 환상적 검색기술… 놀라워

다이퀘스트, 환상적 검색기술… 놀라워
이규화 기자   david@dt.co.kr |   입력: 2013-04-15 20:45
온톨리지 방식 시맨틱 검색 서비스 `시몬` 내세워
처리속도 기존보다 5배…법무부 등 프로젝트 진행
검색솔루션 전문기업 다이퀘스트(대표 강락근)가 시맨틱 검색 서비스 프레임워크 `시몬'(SEMON)을 앞세워 지자체 간 데이터 통합 및 공유사업 시장을 겨냥하고 있다.

다이퀘스트는 15일 "지자체 간 기존 데이터 및 비정형데이터들의 통합을 위해 기존의 데이터 관리 방식에서 발전된 체계적인 관리가 가능한 온톨리지 방식의 시맨틱 검색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며 "시몬의 경우 국내 순수 기술로 개발되어 국내 최초로 GS인증을 받은 제품으로 앞으로 공공기관의 국산소프트웨어 영역을 높이고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맞춰 다이퀘스트는 최근 시몬의 성능 향상과 기능을 추가했다. 온톨로지(Ontology) 저장소의 구축 시간을 단축했으며 사용자 질의에 대한 응답속도도 개선했다. 또 LOD(Linking Open Data)와의 연계 기능을 추가했고 관리도구에도 기능을 다양화했다. 앞으로도 성능향상과 기능 추가를 지속적으로 벌여나갈 예정이다.

시몬은 시맨틱 웹을 차세대 정보검색의 주요 트렌드로 보고 일찌감치 2010년 11월 온톨로지 토대의 자연어처리기술을 기반으로 해 개발됐다. 시몬은 고정밀 온톨로지 추론 엔진을 통해 각각의 개체 의미를 정확히 인식해 분석정보를 제공한다. 고립돼 있는 정보간의 관계들을 제시해 정보의 접근성을 강화하는 온톨로지 기반의 시맨틱 서비스 프레임워크다.

온톨로지 기반의 시맨틱 검색 서비스는 데이터에 나타난 정보 외에 정보간의 관계를 이용해 검색의 정확도를 높여준다. 새로운 정보를 생성하는 기술이 적용돼 원 데이터(Raw Data)의 정보와 정보간의 관계를 온톨로지 형태로 저장하고 서비스맥락(Service Context)이나 의미관계(Semantic Relation) 등을 이용한 추론을 통해 다양한 지능형 검색 서비스를 제공한다.

시몬은 자체 데이터 구조 설계 및 처리기술을 이용한 온톨로지 추론 시스템을 내장해 기존 RDBMS 기반의 온톨로지 추론 시스템 보다 처리속도와 용량 면에서 5배 이상의 성능향상을 이뤘다. 2011년 1월 국내 최초로 GS인증을 획득했으며 기술 및 상용 서비스에 적합한 시맨틱 서비스 프레임 워크로 업계를 선도하고 있다.

추론엔진과 관련된 모든 관리 및 운용기능을 웹기반의 관리도구로 제공함으로써 각 서버 별 장애 발생현황, CPUㆍ메모리ㆍ디스크 사용량 등의 통계 정보를 리포트 형태로 보여줘 시스템의 가용성과 문제점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시몬은 법무부 `지능형 입법지원 시스템', 기술표준원 `국가인증표준종합정보센터', 국사편찬위원회 `시맨틱웹검색서비스', 교육과학기술부(현 미래창조과학부) `국가과학기술지식정보서비스'(NTIS)를 구축했으며 국방기술품질원,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등 다수의 공공기관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점차 시장을 넓혀가고 있다.

이규화선임기자 david@

■ 용어
◇ 자연어처리(Natural Language Processing, NLP)기술은 인간의 언어를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을 말한다. 정보검색분야에서는 이용자와의 자연스러운 대화를 통해 이용자의 의도를 컴퓨터가 파악해 보다 정확한 정보를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로부터 취합해 제공하는 데에 활용된다. 자연어처리기술의 세부 기술로는 형태소분석, 고정밀 구문분석과 같은 구조분석을 바탕으로 한 담화분석, 정보추출, 정보요약, 문서분류 기술 등이 있다.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DT Main
가장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