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쇼핑서 인기끄는 이것?...상품 아니라

메이크업.코디 앱 출시 눈길... 제품 구매 연계 마케팅

  • 프린트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홈쇼핑서 인기끄는 이것?...상품 아니라
메이크업 도우미 애플리케이션(앱)인 `오즈미러`
메이크업ㆍ코디 앱 출시… 상품설명 동영상 제작도 제품구매 연계 포석
TV홈쇼핑이 상품판매에서 벗어나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상품구매와 연계시키기 위한 사전 정지작업으로 풀이된다.

1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CJ오쇼핑, GS샵, 현대홈쇼핑 등은 생활밀착형의 신규 서비스를 고객의 구매와 연결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CJ오쇼핑은 여성 고객들의 화장을 도와줄 수 있는 메이크업 도우미 애플리케이션(앱)인 `오즈미러'를 선보였다. 생활 밀착형 앱으로 이 회사가 그동안 추구해 온 라이프스타일 제안의 일환으로 출시한 서비스다. 지난 달 출시한 이 서비스 앱은 현재 약 6000여건의 다운로드를 기록 중이다. 향후에는 메이크업 콘텐츠에 포함된 제품의 구매와 연계하는 등의 기능 추가와 적극적인 마케팅을 선보일 예정이다.

서비스를 통한 신쇼핑 채널 구축도 주목된다. 대표적인 것이 바로 유튜브 쇼핑 채널로, 유튜브에서 화면을 바로 클릭하면 영상에 등장한 상품을 구매할 수 있음을 물론 24시간 TV홈쇼핑 생방송과 각종 쇼핑 서비스도 제공 가능하다. 이 회사 관계자는 "향후 서비스가 정착된다면 기존의 TV와 인터넷 등의 고전적인 채널에서 벗어나 새로운 구매 채널로서의 자리를 확고히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현대홈쇼핑도 `H코디' 앱을 출시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현재 누적 다운로드 건수는 지난 5월 출시 이후 약 2만건을 기록하고 있다. 이 앱은 스마트폰의 증강현실을 이용해 가상 피팅 및 적용 시스템을 제공하는 것으로 고객이 물건을 직접 보지 않고도 배경 등과 잘 어울리는 지를 확인할 수 있게 도와준다. 현대홈쇼핑 방송 상품, 인터넷 H몰 등의 70만개 상품에 모두 적용 할 수 있어 앞으로는 더 많은 고객들이 앱을 다운받고 이용할 수 있도록 적극 홍보를 펼칠 예정이다. 이같은 고객의 사용경험이 단순 경험에 그치지 않고 구매로 이어지는 연결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GS샵은 동영상 강좌를 통해 고객유입 및 뷰티 상품 판매에 간접적인 도움을 얻고 있다. 특히 TV홈쇼핑 영상을 활용해 동영상으로 상품설명을 볼 수 있는 서비스 등을 통해서는 상반기 매출이 전년 동기대비 약 10배 이상 신장하는 효과를 얻었다.

업계 관계자는 "홈쇼핑 3사의 새로운 고객 밀착 서비스는 당장 매출로 연결되는 것은 아니지만 홈쇼핑 공간의 한계를 없애고 새로운 구매채널로 연결을 유도하는 새로운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유정현기자 juneyoo@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