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즈넛, 2012 대선후보 SNS분석 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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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이즈넛(대표 박재호)은 사회관계망서비스 속에 담겨진 2012년 대선 후보에 대한 관심도 등 여론을 분석하는 `버즈인사이트 바이럴 지수(BVI)'를 자체 개발, 이를 적용한 `2012 대선 후보 SNS분석서비스(www.2012 president.kr)'를 시작했다고 21일 밝혔다.

2012 대선 후보 SNS 분석서비스는 △형태소분석기술 △텍스트마이닝 기술 △자연어 처리 기술 등을 이용해 트위터, 블로그, 카페 등에 올라온 대선 후보 관련 버즈(언급)를 수집한다. 그리고 이들 버즈를 토대로 △후보자별 호불호 종합결과 △인품 △자질 △지지도 등의 여론 성향과 날짜별 변화 추이, 버즈의 전파 경로 등 대선 후보 관련 정보를 제공한다.

이 회사는 이 서비스의 주요 특징으로는 약 7000여 버즈를 수집, 분석해 대선 후보자 누구의 이야기가, 어떤 이야기가, 얼마만큼 회자되고 있는지와, 최대 3명의 대선 후보를 한눈에 비교해 볼 수 있다는 점을 꼽았다.

이 회사는 이달 말 400만 트위터의 트윗을 대상으로 호불호 분석을 추가하고, 대선 전까지 후보별 긍부정과 선호도 관계 분석 등을 지속적으로 향상시켜 대선후보 관련 SNS분석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박재호 와이즈넛 대표는 "지난 2월 대한민국 소프트웨어기업경쟁력 소셜소프트웨어부문 수상으로 인정받은 언어처리 기술력을 바탕으로 정치인을 비롯한 기업고객에 다양한 맞춤형 분석 정보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지선기자 dubs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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