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지털타임스
  • 네이버 뉴스스텐드 구독
  • 채널 구독
  • 지면보기서비스

기술ㆍSW 장점 융합 `상생 패러다임` 시너지 창출

내달 출시 `와이즈 티 v2.0` 사용자별 맞춤분석 리포트 제공
SNS 확산속 대민ㆍ기업용 소셜분석서비스도 높은 평가

  • 프린트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빅데이터, 미래를 연다
(9) 빅 데이터 시대를 여는 기업 `와이즈넛`


오늘날 데이터의 증가는 상상을 초월할 정도이다. 트위터를 통해 하루 평균 2억개의 트윗이 발생하고 있고, 제조기업의 생산라인, 병원의 진단기기 등에서 쏟아져 나오고 있지만 대부분 처리되지 못하고 버려졌다. 그런데 최근 가장 주목받고 있는 빅 데이터 관련 기술을 통해 이같은 데이터가 새로운 생명을 얻고 있다. 빅 데이터를 분석, 활용해 방대한 데이터 속에서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기회를 얻기 위한 미래 예측과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통찰력을 얻을 수 있는 길이 열린 것이다. 이처럼 빅 데이터의 분석과 활용은 정유기술을 사용해 과거에는 쓸모 없던 원유를 검은 황금으로 탈바꿈시킨 것에 비견할 수 있다.

기업용 통합검색 시장 선두업체인 와이즈넛(대표 박재호)은 빅 데이터를 단순히 다량의 데이터를 말하는 것이 아닌, 미래 예측 또는 기업의 의사결정을 돕는 추천을 제시하기 위한 `실효성 있는 통계, 트렌드, 패턴 등을 제공하는, 재해석이 가능한 데이터'로 정의한다. 이 회사는 빅 데이터 속에 담겨있는 의미를 찾기 위해 마이닝 기술, 자연어 처리기술, 시맨틱 기반 기술, 분석 기술, 검색 기술 등 핵심 기술을 꾸준히 연구개발하고 있다.

와이즈넛은 빅 데이터 시장 선점을 위해 차세대 검색 플랫폼인 `서치프레임워크(Search Framework)'와 다량의 문서에서 중복문서 검출 등 빅 데이터에 효율적인 검색결과를 제공하는 통합검색 솔루션인 `서치포뮬러원(Search Formula-1) v5.0'을 5월에 출시할 예정이다.

또 텍스트 마이닝을 통해 빅 데이터에서 주제를 마이닝해 다양한 사용자별 맞춤 분석 리포트를 제공하는 `와이즈 티(WISE TEA) v2.0'을 6월에 출시할 계획이다. 와이즈 티 v2.0은 서치프레임워크와 연동해 효율적인 사용자 검색환경을 제공하고 검색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분석 리포트를 제공함으로써 기업 내부 검색 대상 데이터에 대해 정보의 흐름과 패턴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예를 들어 기업 내부에서 `하반기 전략'을 검색하면, 마케팅부, 사업부, 경영지원부에 어느 정도의 데이터가 있는지, 각 부서에서는 하반기 전략과 어떤 키워드가 연관됐는지를 알 수 있고 각 부서 담당자간의 연계도 등도 파악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하반기 전략에 대해 마케팅부의 관점, 사업부와 경영지원부의 시각은 물론, 3개 부서가 공통적으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내용까지 살펴볼 수 있다.

와이즈넛 강용성 전략기획실장은 "빅 데이터는 기존 관리 분석체계로는 감당하기 어려운 막대한 정형, 비정형 데이터를 이르는 키워드로, 검색의 관건은 비정형 데이터의 인사이트를 통해 얼마나 빨리, 신뢰성 있는 통찰(예측)을 제시할 수 있는가"라며 "와이즈 티 v2.0은 빅 데이터 환경 속 비즈니스의 패러다임까지도 변화시킬 수 있는 차세대 검색 플랫폼"이라고 강조했다.

와이즈넛은 또 최근 논문 표절과 저작권 침해, 입학사정관제 등이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면서 주목받고 있는 표절검색 솔루션 `와이즈 레퍼리 v2.1',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를 통해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비정형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해 의사결정을 돕는 `버즈인사이트'(기업용 소셜 분석 서비스)와 `트윗트렌드'(대민용 소셜 분석 서비스), 과거 데이터를 기반으로 미래 계획(위험 예측)을 수립하는데 활용되는 `오피니언마이닝'으로 빅 데이터 시대 고객으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박재호 와이즈넛 대표는 "오늘날 빅 데이터 패러다임은 날로 치열해지는 기업환경 속에서 중소기업간 협력으로 시너지 효과를 배가하는 상생의 패러다임으로 전환되고 있다"며 "와이즈넛은 다양한 솔루션 개발사의 기술과 소프트웨어의 장점을 융합하는 상생의 패러다임으로 최상의 시너지 효과를 창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강동식기자 dskang@

◇ 사진설명1 : 와이즈넛의 `와이즈 티 v2.0`은 텍스트 마이닝을 통해 빅 데이터에서 주제를 마이닝해 다양한 사용자별 맞춤 분석 리포트를 제공한다. 와이즈넛 직원이 와이즈 티 v2.0의 다양한 기능을 시연하고 있다.

◇ 사진설명2 : 대민용 소셜 분석 서비스 `트윈트렌드(사진 중간)`와
기업용 소셜 분석 서비스 `버즈인사이트`(사진 아래).
▶강동식기자의 블로그 : http://blog.dt.co.kr/blog/?mb_id=dskang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