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 데이터 Q&A- `R`이란

빅 데이터 Q&A- `R`이란
강동식 기자   dskang@dt.co.kr |   입력: 2012-05-01 19:59
오픈소스 데이터 분석용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언어
오픈소스 데이터 분석엔진인 `R'이 주목받고 있다.

이미 오라클, 사이베이스 등 주요 IT 기업이 자사의 빅 데이터 관련 솔루션에 R을 탑재하거나 R을 위한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를 제공하고 있다.

R은 미국 벨연구소에서 개발한 프로그래밍 언어 `S'를 모태로 하며, 데이터, 분석함수, 분석결과 등을 모두 객체로 인지하는 데이터 분석용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R은 통계 계산과 시각화를 위한 언어와 개발환경을 제공한다. R 언어와 개발환경을 통해 기본적인 통계기법부터 모델링, 최신 데이터 마이닝, 시뮬레이션, 수치해석 기법까지 구현할 수 있다. 구현 결과는 그래프 등으로 시각화할 수 있으며, 자바, C, 파이썬(Python) 등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와 연결이 쉽다. 맥 OS, 리눅스, 유닉스, 윈도 등 대부분 컴퓨팅 환경을 지원한다.

R은 그동안 주로 대학, 연구소, 바이오산업을 중심으로 통계분석 분야에서 인지도를 높여왔다. 최근에는 하둡(Hadoop) 환경 상에서 분산처리를 지원하는 라이브러리 덕분에 구글, 페이스북, 아마존 등이 대용량 데이터 통계분석과 데이터 마이닝을 위해 사용하면서 큰 관심을 받고 있다.

강동식기자 dskang@
▶강동식기자의 블로그 : http://blog.dt.co.kr/blog/?mb_id=dskang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DT Main
가장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