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낭독기 사용시 다음 링크들을 이용하면 더 빠르게 탐색할 수 있습니다.
 
즐겨찾기 문화일보 PDF
  • 검색
피플&칼럼

[DT 광장] 수혜자-기업 윈윈의 CSR

<기업의 사회적 책임> 천종환 현대카드 CSR실장 

입력: 2012-02-23 21:01
[2012년 02월 24일자 23면 기사]

원본사이즈   확대축소   인쇄하기메일보내기         트위터로전송 페이스북으로전송 구글로전송
[DT 광장] 수혜자-기업 윈윈의 CSR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에 대한 논의는 이제 꽤나 당연한 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시민이나 기업 모두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의 궤를 같이할 정도로 우리 사회가 성숙해졌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기업은 어떻게 하면 수혜자와 기업 모두가 만족하는 현명한 CSR을 실행할 수 있을까?

첫 번째는 핵심 테마에 집중하는 것이다. 일개 기업이 모든 사회문제에 관심을 갖고 전 방위적인 CSR활동을 펼치기란 쉽지 않을 뿐 더러 효율적이지도 못하다. 따라서, 백화점 식으로 여러 가지 활동을 일회성이나 단기프로그램으로 시행하기 보다는, 각 기업이 가진 역량과 인프라를 감안해 핵심테마를 선정하고, 여기에 CSR활동을 집중함으로써 효과를 극대화 하는 것이 좋다. 각개 기업이 가장 잘 할 수 있거나, 가장 관심을 갖고 있는 분야가 적합하다. 예를 들어 금융회사의 경우, 미소금융 같은 마이크로 크레딧을 통해 금융소외계층에 대한 저금리 대출을 시행하고 그들의 성공을 돕거나 여성용품 회사의 경우, 여성 복지 분야에 대해 특별한 관심을 기울이는 사례가 참고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두 번째로는 수혜자의 자활기반을 마련해주는 것이다. 자선사업은 수혜자에게 일시적인 도움을 제공하지만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는 없다. 따라서 수혜자가 자활할 수 있는 환경과 솔루션을 제공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당사가 시행 중인 CSR프로그램 중 `드림실현'이라는 프로젝트가 있다. 골목상권 점포주를 대상으로 한 이 프로젝트는 점포 시설개선을 포함, 컨설팅ㆍ마케팅ㆍ홍보 등 점포운영을 위한 토털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매출상승을 이끌어주는 프로젝트이다. 이 프로젝트에 참여한 점주들은 대부분 프로젝트 참여 이전 대비 두 배 이상의 매출상승을 경험하며, 새로운 전기를 맞고 있다.

세 번째는 기업 내 구성원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기 쉽고, 흥미를 느낄 수 있는 사내 자원봉사 생태계를 구축하는 일이다. CSR이 경영진이나 담당자만의 고민이 아니라 구성원 모두가 주체가 되어 CSR을 실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끊임없이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개발하여 소통하고, 임직원의 자발적 참여를 자연스레 유도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선보이는 것이 필요하다. 예를 들면, 회사가 모든 기부활동을 일방적으로 주도하기보다 임직원들이 기부처를 직접 선정해 기부토록 한다 던지, 회사가 기부한 시설이나 프로젝트를 임직원들이 직접 체험하며 자부심도 느끼고 개선점을 함께 찾아보는 등의 방식이 있을 수 있다. 자발적 참여에 의한 프로그램 운영은 임직원 개개인의 만족감을 높여주는 계기가 될 뿐 아니라 회사 전체의 구성원이 CSR을 함께 실천하고 만들어나가는 원동력이 된다.

마지막으로 기업이 제대로 된 CSR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전담조직의 구성이 필수적이다. CSR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톱다운 방식의 활동이 아닌 기업의 구성원 모두가 함께 의미를 공유하고 참여하는 것이 포인트다. 이를 위해서는 기획ㆍ운영ㆍ커뮤니케이션에 이르기까지 기업의 CSR 활동 전체를 이끌어 갈 구심점이 있어야 한다. 세상이 급변하는 만큼 사회가 기업에 요구하는 CSR도 계속해서 변화할 수밖에 없다. 이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기업에 맞는 방식으로 진화시키기 위해서도 별도의 조직은 필요하다.

CSR은 사회가 기업에게 일방적으로 강요하는 규제가 아니다. CSR은 기업이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지속 가능한 성장을 하기 위한 필수적 요소이며, 기업의 글로벌 경쟁 요소이다. 기업이 명확한 CSR의 방향성을 갖고 전 구성원과 함께 그 가치를 공유하고 실천한다면, CSR은 기업의 성장에 기여하는 발판이 되어줄 것이다.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DT Main
증시

TODAY스페셜추천주증권방송투자전략ARS추천종목

디제이박 저점매수+스윙전략
전문가홈
  • 무료예정
  • 정직과 신뢰의 아이콘, 디제이박입니다.
  • 04/21 08:30~15:30
  • 회원가입홈가기
선풀달기 운동본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