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낭독기 사용시 다음 링크들을 이용하면 더 빠르게 탐색할 수 있습니다.
 
즐겨찾기 문화일보 PDF
  • 검색
IT정보화

[주목 e기업] 이경일 솔트룩스 대표 인터뷰

"향후10년 시장 급성장… 국내외시장 공략 박차" 

강동식 기자 dskang@dt.co.kr | 입력: 2012-01-15 19:58
[2012년 01월 16일자 12면 기사]

원본사이즈   확대축소   인쇄하기메일보내기         트위터로전송 페이스북으로전송 구글로전송
[주목 e기업] 이경일 솔트룩스 대표 인터뷰
스마트폰을 통한 모바일 서비스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의 대중화가 데이터의 폭발적 생성과 실시간 유통 및 재생산을 가속시키고 있다. 그러나 유용한 정보의 증가만큼 불필요하거나 쓸모 없는 정보가 급증하고 있어 쌓여있는 방대한 데이터 중 유의미한 것을 찾아내고 분석해 활용할 수 있게 하는 전략이 절실해지고 있다.

솔트룩스는 이 같은 요구를 해결하는 기반 기술을 가진 기업으로, 최고 수준의 자연어 처리기술 기반의 정보검색 및 비정형 빅 데이터 분석, 시맨틱 기술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이경일 솔트룩스 대표는 "솔트룩스는 태생이 시맨틱이며, 특히 빅 데이터 분석에 강하다"고 강조했다.

이 회사의 빅 데이터 분석 및 시맨틱 웹 기술은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인정받아 EU의 대규모 연구사업인 FP6과 FP7에 모두 참여해 위상을 높이고 있다. 솔트룩스는 미국, 유럽, 중국 등 국제적 연구 네트워크를 갖고 있으며, 자체 개발한 기술은 국내ㆍ외 유수 기업에서 차세대 지능형 서비스를 위한 핵심 기반기술로 사용되고 있다.

특히 시맨틱 통합검색엔진 `인투 디스커버리([IN2]Discovery)'는 저장된 정보데이터에서 정보만을 찾아주는 키워드 기반 통합검색과 달리 수많은 정보데이터를 분석하고, 분석 결과에서 적합한 정보를 찾아 의사결정에 필요한 최적의 결과를 제시할 수 있다. 이 솔루션은 검색결과의 재현율, 정확률과 연결성까지 높였으며, 정보와 사람의 통합 지식 네트워킹을 가능하게 한다.

솔트룩스는 이같은 솔루션을 바탕으로 그동안 국가기록원 나라기록물 시맨틱 검색 구축사업, 부산인적자원개발원 전문가 소셜 네트워크 시맨틱 검색 구축사업, 삼성전자 지식관리시스템(KMS) 내 신기술 센싱 시스템 구축사업, 삼성중공업 통합검색 시맨틱 검색 구축사업, 특허청 특허정보 시맨틱 검색 구축, LG전자 특허센터 특허정보 시맨틱 검색 구축사업 등 국내ㆍ외 400여 공공기관과 기업에 혁신적 기술을 제공하면서 관련 기술과 노하우를 축적해왔다.

해외에서는 2008년 일본에 현지법인을 설립하고 UFIT, ISE, 날리지웍스, IWI 등 다양한 현지기업과 공급계약 및 협력관계 구축을 성사시키면서 적극적으로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또 2009년에 베트남에 개발센터(솔트룩스 VDC)를 개소해 해외 고급 인력을 통한 연구개발을 강화하고 있다. 이와 함께 유럽에서도 꾸준히 수익을 올리고 있다.

이경일 대표는 "현재 전체 매출에서 해외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이 10%를 조금 넘는데, 향후 이를 50%까지 끌어올리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솔트룩스는 지난해 10월 열린 `국제 시맨틱 웹 콘퍼런스(ISWC)' 시맨틱 웹 챌린지 대회에서 시맨틱 소셜 미디어 분석 서비스인 `보따리(BOTTARI)'로 우승을 차지해 기술력을 입증했다. 보따리는 소셜 네트워크로부터 사용자들의 평판과 여론을 분석하고, 스마트폰 상에서 위치 기반의 정보를 추천하는 솔루션으로, 시맨틱 기술과 하이브리드 추론, 소셜 미디어 감성분석과 증강현실이 결합된 첨단기술이 사용됐다.

빅 데이터 분석 및 시맨틱 기술에 강점을 가진 솔트룩스는 올해가 그 동안의 연구개발 성과가 크게 주목 받는 시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경일 솔트룩스 대표는 "SNS의 성장과 함께 소셜 네트워크 분석과 시맨틱 기술을 기반으로 한 융합 서비스, 지능형 검색을 위한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며 "빅 데이터 분석 및 시맨틱 기술에 강점을 가진 솔트룩스에게 올해는 그 동안의 연구개발 성과가 빛을 발하는 한 해가 될 것이며, 시맨틱 분석 기술을 기반으로 한 신규 서비스를 시작해 시장의 큰 반향을 일으킬 것"이라고 말했다.

강동식기자 dskang@
▶강동식기자의 블로그 : http://blog.dt.co.kr/blog/?mb_id=dskang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DT Main
증시

TODAY스페셜추천주증권방송투자전략ARS추천종목

디제이박 저점매수+스윙전략
전문가홈
  • 무료예정
  • 정직과 신뢰의 아이콘, 디제이박입니다.
  • 04/21 08:30~15:30
  • 회원가입홈가기
선풀달기 운동본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