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M페어 2011 콘퍼런스] "SNS기반 통합마케팅 전략 펼쳐야"

정진혁 소셜앤스마트마케팅연구소장

  • 프린트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CRM페어 2011 콘퍼런스] "SNS기반 통합마케팅 전략 펼쳐야"
■ CRM페어 2011 콘퍼런스

정진혁 소셜앤스마트마케팅연구소장은 기조강연을 통해 소셜미디어를 활용하면 영업, 브랜드 마케팅, CRM, 고객만족, 홍보, 구인 등 대부분의 일이 가능하기 때문에 소셜미디어를 기반으로 회사의 전략을 짜고, 소셜미디어를 포함해 통합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이 기업에 중요한 화두라는 점을 강조할 예정이다.

정진혁 소장은 최근 세계 혁신 그룹 50위에 오른 기업 대부분이 SNS 기업이거나 소셜커머스 또는 소셜게임을 서비스 하는 회사이며, 특히 톱10에 오른 기업을 보면, 애플, 트위터, 페이스북, 그루폰, 구글, 징가 등 소셜을 기반으로 한 기업의 약진이 두드러짐을 알 수 있다고 설명한다.

정 소장은 소셜미디어가 사람들이 자신의 생각과 의견, 경험, 관점 등을 공유하고 참여하기 위해 사용하는 개방화된 온라인 툴과 미디어 플랫폼이라며, 기업이 최근의 큰 변화에 발맞추기 위해서는 우선 SNS와 연동되는 소셜웹으로 변화를 시도해야 하며, 소셜웹으로 변화가 완료되면 다양한 채널을 통해 통합마케팅 전략을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또 이를 실행하기에 앞서 반드시 필요한 것이 기업의 브랜드를 관찰하는 것이고, 소셜미디어를 통해 브랜드를 검색해보고 고객의 감정이 적대적인지 호의적인지를 판단할 필요가 있으며, 회사의 이미지가 나쁘지 않은 경우는 소셜미디어를 적극 활용해 통합마케팅 전략을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와 함께 소셜미디어를 기반으로 마케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고객에게 줄 수 있는 콘텐츠가 가장 중요한데, 기존의 활용했던 채널을 통해 이러한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정 소장은 이제 소셜미디어가 기업 경영에서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기 때문에 소셜미디어 채널을 통해 모니터링을 하고, 결과를 전략에 반영하며, 소셜미디어를 통해 전 직원과 함께 기업문화도 바꿔 나가야 한다고 강조한다.

강동식기자 dskang@
▶강동식기자의 블로그 : http://blog.dt.co.kr/blog/?mb_id=dskang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