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낭독기 사용시 다음 링크들을 이용하면 더 빠르게 탐색할 수 있습니다.
 
즐겨찾기 문화일보 PDF
  • 검색
IT정보화

`모바일 BI` 출시 경쟁 불붙었다

업계, 스마트폰ㆍ태블릿PC 지원 솔루션 잇따라 선봬 

강동식 기자 dskang@dt.co.kr | 입력: 2011-04-05 19:51
[2011년 04월 06일자 11면 기사]

원본사이즈   확대축소   인쇄하기메일보내기         트위터로전송 페이스북으로전송 구글로전송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I) 솔루션 공급업체들의 격전장이 스마트폰 보급 확대와 함께 모바일로 빠르게 옮겨가고 있다.

BI는 기업의 신속하고 정확한 비즈니스 의사 결정에 쓰이는 만큼 모바일과 결합했을 때 효과가 타 기업용 애플리케이션에 비해 매우 크다는 점에서 솔루션 공급업체들이 모바일 기기 지원에 경쟁적으로 나서고 있다.

블랙베리, 아이폰, 아이패드를 지원하는 모바일 BI 솔루션 `마이크로스트레티지 모바일'을 개발, 판매하고 있는 마이크로스트레티지코리아(대표 이혁구)는 이 달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지원하는 BI 솔루션을 출시한다고 5일 밝혔다.

마이크로스트레티지는 한국 모바일 오피스 시장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는 안드로이드를 지원하게 됨에 따라 한국 시장 공략을 본격화할 방침이다. 이 회사는 무료로 모바일 BI를 사용해 볼 수 있는 `마이크로스트레티지 모바일 스위트'도 제공하는 등 모바일 BI 확산에 가장 적극적이다.

위세아이텍(대표 김종현)은 최근 안드로이드와 아이폰 운영체제를 지원하는 모바일 BI 솔루션인 `와이즈 스마트BI'를 개발했다.

김종현 위세아이텍 대표는 "6개월의 개발기간을 거쳐 선보인 와이즈 스마트BI는 타 모바일 BI 솔루션에 비해 가볍고 성능이 우수한 것이 강점으로, 이미 레퍼런스 사이트를 확보했다"며 "에너지 관련 기관, 경제통계 기관을 중심으로 이 솔루션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와이즈 스마트BI는 최근 에너지경제연구원의 국가 에너지 통계 종합정보 시스템에 적용됐다.

지난해 모바일 BI 솔루션인 `SAS 모바일 대시보드'를 선보인 SAS코리아(대표 조성식)는 올해 3분기에 업그레이드 제품을 선보일 계획이다.

김현민 SAS코리아 차장은 "3분기에 선보일 제품은 보안성과 기능이 대폭 업그레이드될 예정이며, 아이폰, 아이패드, 블랙베리에 이어 안드로이드까지 지원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관련 업계에서는 모바일 BI의 확산속도는 태블릿PC의 보급속도와 보안문제 해결정도에 좌우될 것으로 보고 있다.

우선 아이패드 등 화면이 커 다양한 의사결정 지원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태블릿PC의 보급이 늘어날수록 모바일 BI 적용도 빨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또 BI가 기업의 민감한 데이터를 다루는 만큼 무선망 이용에 따른 정보 유출 우려를 얼마나 빠르게 해결할 수 있는지도 모바일 BI 확산속도에 큰 영향을 줄 전망이다.

강동식기자 dskang@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DT Main
증시

TODAY스페셜추천주증권방송투자전략ARS추천종목

디제이박 저점매수+스윙전략
전문가홈
  • 무료방송중
  • 정직과 신뢰의 아이콘, 디제이박입니다.
  • 04/21 08:09~15:30
  • 회원가입홈가기
선풀달기 운동본부